이재명, 尹측 '대장동 토론' 제안 보도에 "윤핵관이 한 얘기냐"

2021-12-31 17:04
"나중에 아니라고 하면 그만 아닌가" 지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의료불평등 해소를 위한 '공공의료 확충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3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대장동 특혜 의혹'에 한해 양자 토론을 제안할 것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이것도 '윤핵관'(윤 후보 핵심 관계자)이 한 얘기라고 봐야 하냐"고 직격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공의료 확충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이게 윤 후보나 선대위(선거대책위원회) 공식 입장이 아닐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
이것도 나중에 아니라고 하면 그만 아니냐"며 "(윤 후보가) 어떻게 국민들한테 이런 제안을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국민 삶을 놓고 '나라를 어떻게 운영하겠다'(는 계획과) 능력이 있는지 검증하자는 것인데 특정 과거 사안에 대해 누구를 비난하기 위한 목표의 네거티브만 하자는 정책 토론"이라며 "이건 정책 토론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네거티브전을 하자고 설마 제안했겠느냐. 저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확인되면 그때 입장을 말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한 언론은 윤 후보가 이 후보에게 대장동 특혜 의혹에 한해 양자 토론을 제안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실제로 양당은 대선 후보 검증을 위한 토론 형식과 횟수, 주제 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장동에 한정해서 (토론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관계자도 "대장동 의혹 하나만 (한정해 토론)하겠다면 국민이 그것을 납득할 수 있겠나느냐"며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