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신년사] 정영애 "사회 양극화 가속…갈등·차별보단 포용·공존이 살 길"

2021-12-31 11:15
급변하는 시대, 다양한 생각·배경 가진 구성원 필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31일 "갈등과 차별보다는 포용과 공존이 우리를 살리는 길"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2022년 신년사'에서 "사회 양극화가 가속화하고, 세대·성별 간 인식 격차가 심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다름을 존중하고, 서로 배려하는 사회만이 함께 일하고 돌보는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게 한다"며 "세계적 기업들이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전략을 새 시대 핵심 전략으로 삼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급변하는 시대 흐름을 읽기 위해선 다양한 생각·배경을 가진 구성원이 필요하다"며 "이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참여하는 조직일수록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해결 과제도 짚었다. 정 장관은 "노동시장 성별 격차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 중 가장 큰 축에 속한다"며 "공공기관·상장법인 성별 임금 격차 정보 공개 등을 통해 일터에서의 성평등을 촉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노동 성별 격차는 그 자체로 해소해야 할 성평등 과제이자,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풀어갈 실마리라는 게 정 장관 판단이다. 그는 "출산·육아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라야만 미래 일자리 걱정 없이 아이를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젠더폭력에도 철저히 대응한다는 각오다. 정 장관은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한 시정명령권 신설을 검토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갖추고, 젠더폭력 통계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정책을 짜임새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선 "이제 열세 분밖에 남지 않은 피해 할머니들의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특별전시와 유네스코 세계기록물 등재 등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코로나19는 돌봄이 무너지면, 우리 일상도 흔들린다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며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돌봄공백으로 많은 가정이 어려움을 겪었고, 여가부는 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 확대와 더불어 이웃 간 돌봄공간인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확충해 자녀 돌봄 부담을 완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여가부는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 이행, 한부모가족 근로·사업 소득 30% 공제,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