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ESG포털' 운영…ESG경영 정보 한곳에서 열람 가능

2021-12-19 14:02
ESG 기업정보·통계 등 확인 가능

[자료=금융위원회]

오는 20일부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공개 정보와 ESG 투자상품 통계, 국내외 가이드라인 등 ESG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19일 금융권 첫 공공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ESG포털에서는 각 기관에 분산된 다양한 ESG 정보를 한곳에 모아 필요한 정보를 쉽게 조회·활용할 수 있다.

금융위는 최근 국내외 ESG 논의 확산과 투자 규모 확대에 따라 ESG 정보의 투명성과 비교가능성을 높이고 투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한국거래소와 함께 ESG포털 서비스를 마련했다. 

ESG포털은 △ESG 소개 △ESG 기업정보 △ESG 통계 △자료실 등의 4개 메인 메뉴와 15개 서브 메뉴로 구성돼 있다. ESG 개념, 최신동향 등 기본정보부터 상장기업의 ESG 평가등급, ESG 통계 등 실제 투자에 유용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플랫폼 서비스는 ESG 포털 주소를 입력하거나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ESG 포털'을 검색해 접속할 수 있다.

이밖에도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연계사이트(패밀리사이트) 탭을 통해서도 이동할 수 있다. 추후 산업부에서 추진 중인 'K-ESG 경영지원 플랫폼' 등 다른 플랫폼과 연계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ESG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고 신뢰도 높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ESG 정보 플랫폼 서비스 개시를 통해 ESG 정보의 중심지(허브)로 기능하는 동시에, 경제·사회 내 ESG 인식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