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장관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대응에 강력 경고·중국 경제정책 견제

2021-12-13 11:18

중국과 러시아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주 주재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이어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서도 주요 의제로 등장했다. G7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경우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대해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사진=AFP·로이터·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G7 외무장관과 유럽연합(EU) 고위 대표들은 회의 이후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력 증강과 공격적 수사에 대해 단결해 규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영국 리버풀에서 10~12일 개최됐다.

이들은 또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적인 군사적 공격이 막대한 결과와 중대한 비용을 불러올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라고 언급했다. 국가들이 공통되고 포괄적인 대응을 위해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점을 다짐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조치가 취해질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들은 또한 "바이든 대통령이 7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말했듯이 러시아는 긴장을 완화하고, 외교적인 소통을 추구하며, 투명한 군사 행위에 대한 국제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프랑스와 독일이 우크라이나 동부의 갈등을 풀기 위해 노르망디 형식을 도입하는 것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이외에 독일과 프랑스가 참여하는 4자 회담인 노르망디 형식 회담을 언급하며 외교적 소통을 강조했다. 

지난 2014년 해당 4개국 정상이 노르망디 상륙작전 70주년 기념식에서 만나 우크라이나 문제를 논의한 것을 계기로 ‘노르망디 형식 회담’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12일 로이터는 이와 관련해 미국 정보당국이 러시아가 이르면 내년 초 우크라이나에 대해 최대 17만5000명의 병력을 투입한 다전선 공세를 계획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략 계획을 부인하고,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 공포증에 사로잡혀 있다고 반박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관련된 이번 성명이 발표되기 전인 11일 오후 의장국인 영국이 계속해서 회의에서 "러시아의 침략(Russian aggression)"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G7이 하나로 뭉칠 이유를 주기 위해 고안된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영국 런던에 주재한 러시아대사관은 "러시아는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국가들에 여러 제안을 했다"라며 "G7 회의가 이러한 제안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었지만, 현재까지 우리는 공격적인 슬로건밖에 듣지 못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G7 국가들은 중국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이 발표한 의장 성명에서 이들은 중국의 "강압적(coercive)" 경제 정책에 대한 우려를 밝혔다.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은 12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말에 이루어진 회의를 통해 중국의 강압적인 경제정책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을 명확히 했다"라며 "우리는 자유를 좇는 민주주의 국가들 사이에서 투자와 경제무역권을 구축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여한 당국자들은 G7이 허위 정보와 중국이 부채를 통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있는 국가를 지원하기 위한 공동 행동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일대일로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약속했다. 유럽은 중국이 이들 국가들에 부채를 안기고 이를 통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해 왔다. 

중국은 12일 관영 글로벌타임스 사설을 통해 언론은 "자유와 민주주의의 경계를 제한하려는 침략자들에 맞서 강력하게 단결하라"라고 촉구한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의 발언을 러시아와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며 미국과 영국은 민주주의를 무기화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많은 경우 영국은 미국 외교 정책의 확성기 역할을 하는 데 열심"이라며 "분명히 트러스 장관은 '민주주의 정상회의' 결과가 바람처럼 사라지지 않도록 일조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사설을 통해 "미국의 영향력이 도전받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정부가 중국과 러시아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슬로건으로 민주주의를 사용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G7 당국자들은 북한에 도발을 자제하고 외교적 절차에 참여하라고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이날 일본 NJK는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이 북한 문제에 대해 G7과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으며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에 대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달성 목표를 고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국은 호주와 함께 초청국으로 11일 리셉션·만찬에 이어 12일 논의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