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텐센트 "자체 칩 개발 상당한 진척"... 주가 급등

2021-11-04 14:37
연례 회담에서 자체 개발 반도체 3종 공개
홍콩 증시서 1.6% 상승하며 오전장 마쳐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사진=텐센트 홈페이지]

중국 게임공룡 텐센트(00700, 홍콩거래소)의 자체적인 반도체 개발 사업이 빠른 진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4일 중국 베이징상보에 따르면 전날 후베이성 우한에서 열린 텐센트의 연례 회담에서 추웨펑(邱躍鵬) 텐센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재 자사가 개발 중인 반도체 3종을 공개했다. 이는 각각 인공지능(AI) 컴퓨팅 칩셋인 ‘쯔샤오(紫霄)’와 영상처리 칩셋 ‘창하이(滄海)’,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칩셋 ‘쉬안링(玄靈)’이다.

추 COO는 “이 중 쯔샤오는 이미 설계가 완료(Tape-Out) 됐다”며 “순조롭게 개발이 이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성능도 기획 단계에 비해 2배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반도체의 양산 및 응용 상업화 등 후속 계획과 관련해서는 추 COO뿐 아니라 이날 발표에 나선 모든 텐센트 관계자가 언급하지 않았다.

사실 텐센트는 이미 여러 차례 자체 반도체 제작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중국 기업정보 플랫폼 톈옌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8월, 2019년 6월, 2020년 5월, 올해 1월 등 총 4차례에 걸쳐 반도체 업체인 쑤이위안(燧原)커지에 투자를 단행했다. 이후 지난 7월 반도체 관련 엔지니어링 채용 공고를 내면서 본격적인 반도체 산업 진출을 알렸다.

텐센트의 반도체 자체 개발 진척 상황이 공개되면서 이날 홍콩증시에 상장된 텐센트 주가는 1.62% 상승한 476.6홍콩달러로 오전장을 마쳤다.

한편 텐센트가 반도체 산업에 뛰어들면서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로 불리는 중국 3대 기술기업의 반도체 업계 경쟁에도 이목이 쏠린다.

중국 최대 검색 엔진 기업인 바이두는 2018년 첫 독자 개발 AI 반도체인 '쿤룬(KUNLUN)'의 양산에 들어갔다.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도 2018년 '핑터우거'라는 반도체 부문을 설립한 뒤 이듬해 자체 개발한 AI 칩을 선보인 바 있다. 알리바바는 최근에는 5나노미터(nm·10억분의 1m) 공정의 자체 칩을 공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