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김학일·이철균·한창석 교수 등 3명 수상 '쾌거'
2021-10-13 14:15
‘공학교육학술대회’에서 인재양성 · 진로설정 등 공로
인천시-인하대, 국제물류시스템 실무’ 교육과정 개설
인천시-인하대, 국제물류시스템 실무’ 교육과정 개설
‘이기준 공학혁신상’은 국내 공과대학 및 공학계에 종사하며 공학교육 혁신에 공헌한 자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김학일 교수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국제협력분야 부원장, BK+ 4단계 ICT-미래자동차 융합 교육연구단 단장, 미래자동차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단장을 맡으며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발전과 공학인재 육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우수강의 교수상’은 강의록, 교수법 등 교육 노하우의 공유를 통해 공학교육 발전 및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며 이철균 교수는 다양한 강의기법을 도입하여 첨단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는 열정적인 강의로 유명하다.
이미 인하대에서도 ‘강의상’ 및 ‘인하 좋은 강의상’ 등을 수상했으며 AFOB(Asian Federation of Biotechnology: 아시아생물공학연합체) 및 생물공학회 등 여러 학회의 장을 역임하며 대중강연 등을 통한 공학교육의 저변 확대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젊은 공학교육자상’은 국내 공과대학 등 공학계에 종사하면서 공학교육 혁신에 이바지한 젊은 공학교육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한창석 교수는 4단계 BK21 미세플라스틱 전주기 제어 융합 교육연구단 참여교수로 최근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학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음은 물론 환경 내 미세플라스틱 측정을 위한 시료 채취 및 전처리 기술 개발, 환경기초시설 기반 기술혁신형 암모니아-무탄소 재생에너지 기초연구실 등 국내외 다양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에 힘쓰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앞서 한국공학교육학회는 ‘뉴노멀 사회를 선도하는 공학교육’을 주제로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 동안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2021 공학교육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교육기간 11. 2일~3일까지, 신청기간 오는 29일까지 가능
이번 교육 과정은 국제물류주선업체 등록·등록기준 신고 등 관련법 이해 및 준수사항과 화물운송 실무, 하역업무, 무역서류의 이해 등으로 구성됐으며 지역 내 영세 물류 기업에 국비지원을 통한 실무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필요한 직무 수행과 행정업무 처리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기간은 내달 2일부터 3일까지로 신청기간은 오는 29일까지이며 인하대 미래인재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