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삼척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청신호···1조 2739억원 사업 시작됐다

2021-09-14 00:00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지역 수소 생태계 경쟁력 강화 기대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부지[사진=강원도 제공]

강원도가 그간 심혈을 기울여 온 가운데 동해·삼척이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지난달 2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1년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개최 결과, 수소경제 4대 분야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총 사업비 1조 2739억원)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수소경제 4대 분야는 생산, 저장‧운송, 활용, 연료전지·모빌리티이며, 5개 지역은 전북(생산-그린수소), 인천(생산-바이오·부생), 강원(저장·운송), 울산(모빌리티), 경북(연료전지) 지역이다.

강원도의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예타대상 선정 보고서에 따르면,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다. 위치는 동해(북평 제2일반산업단지)와 삼척(LNG인수기지 인근)으로, 사업비 2958억원(국비 675억원, 지방비 496억원, 민자 1787억원)에 달한다. 규모는 약 33만㎡(10만평)에 65개 기업이 입주할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주목할 내용으로, 동해시는 북평 제2산업단지에 산업진흥·기술검증 구축으로 시험센터 및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또, 삼척시는 수소액화시설·인력양성 위주로 액화수소플랜트 및 산학연 운영을 계획한다.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동해·삼척 관련 기업들, 반응 '뜨겁다'

이와 관련, 강원도의 수소사업에 대해 박재영 강원도 에너지과 주무관은 “도내 수소사업과 관련된 지역은 규제자유특구로 강릉, 동해, 삼척, 평창군이다. 저장용 수소클러스터로는 이번에 예타 대상으로 선정된 동해시 일원에 위치한 북평 제2산업단지가 기업 입주 공간으로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4개 지역을 중심으로 21개 기업이 입주할 계획이다. 수소클러스터가 조성되면 65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된다. 최근 H기업이 강원도로 이전할 계획을 협의 중에 있으며, 그외의 기업들도 이전 계획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현재는 실증 연구단계라서 주소지는 강원도로 하고 차후 클러스터가 완공되면 입주할 기업들은 공장을 조성할 것으로 본다”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4개 지역 중 동해시의 경우 GS건설이 조성한 제2산업단지가 있어 도에서는 현재 그 부지를 활용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동해시청[사진=이동원 기자]

김형태 동해시 미래전략과 팀장은 “우선 강원도가 추진한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예타 대상 선정에 동해시에 있는 북평 제2산업단지가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는 데에 감사하고 시는 강원도와 함께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번에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산업은 부지가 완성된 곳을 우선으로 선정하는데, 동해시는 북평 제2산업단지가 이미 조성돼 있는 상태”라며 “현재는 제2산업단지를 조성한 GS동해전력 측과 관련 사업 부지 관계로 여러 차례 만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권도우 GS동해전력 상무[사진=이동원 기자]

권도우 GS동해전력 상무는 “한국에 일반적인 제조업이 경쟁력을 잃어가는 상황에서 수소산업과 관련한 R&D센터와 기업들이 북평 제2산업단지에 입주한다면 이곳이 미래지향적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수소산업으로 특화된 산단으로 발전할 것이고 이는 동해시 발전에 상당한 기여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아울러, 권 상무는 “북평 제2산업단지는 동해시와 삼척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고 강원도 유일의 국제항인 동해항 그리고 강원대 삼척캠퍼스가 있어 R&D센터의 입지로서는 최적지"라며 “회사 차원에서도 이곳 산단이 수소 관런 산업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협력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심상화 강원도의회 도의원[사진=이동원 기자]

심상화 강원도의회 도의원은 “지역구 도의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이번 수소사업은 국책사업인 만큼 많은 관심을 갖고 세심하게 살펴 이 사업이 원할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사업은 지역 지자체와 강원도 그리고 지역민이 적극적으로 나서야만 완성될 수 있는 사업”이라고 도민·관련 기업 등의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