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에 "증거 대라"...대검은 수사 착수

2021-09-03 16:56
이준석 당무감사 언급에...윤 "무관하면 물러나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 의원에게 여권 정치인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증거 제출을 요구했다.

윤 전 총장은 3일 기독교회관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당시 고발장을 야당에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에 대해 "손 검사가 그런 걸 했다는 자료라도 있나"라며 "그걸 내놓고 얘기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총장, 서울지검장 할 때 누구에게 누구 고발하라 한 적도 없지만, 상황 자체도 그럴 이유가 없었다"며 "고발할 필요가 없는 사안이었다. 또 "고발을 사주했으면 고발이 왜 안 됐겠나"라고 반문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전태일 열사 동상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작년에 저를 감찰한 것도 다 공작으로 드러났다"며 "공작을 수사하고 현안질의, 국정조사라도 먼저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고발 사주' 의혹을 재차 부인했다.

이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당무감사를 언급한 데 대해 "그 경위에 대해 조사를 좀 해야하지 않나"라며 "그 조사를 해서 저의 무관함이 밝혀지면, 이 문제를 갖고 저의 책임 운운하고 공격한 정치인들은 국민이 보는 앞에서 물러났으면 좋겠다"고 날을 세웠다.

윤 전 총장은 의혹을 전면 부정하고 있지만, 대검찰청(대검) 감찰부는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우선 대검 감찰부는 판결문 유출 경위를 들여다 볼 것으로 관측된다.

불거진 의혹 대로 현직 검사가 타인 실명 판결문을 유출한 것이 사실로 밝혀지면 징계는 물론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형사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손 검사는 "황당한 내용의 기사"라며 "아는 바가 없어 해명할 내용도 없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손 검사는 그러나 이날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