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내주 아프간 사태 긴급 논의...존슨 제의에 바이든 화답

2021-08-18 08:16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주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아프가니스탄 사태를 논의하기로 했다. 보리스 존슨 총리가 해당 회의를 제의한 지 하루 만에 화답한 것이다.

17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짧은 성명서를 통해 이날 바이든 대통령과 존슨 총리가 다음 주 중 화상 방식으로 G7 정상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백악관 성명서는 이들 두 사람이 "동맹과 민주주의 (체제의) 협력국이 지속적으로 향후 아프간 정책을 긴밀히 함께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논의했다"고도 설명했다.

특히, 이날 성명은 '난민을 비롯한 취약한 계층의 아프간인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인도적 지원(Humanitarian Assistance)과 지지(Support) 방안'을 특별히 언급해, 향후 개최될 G7 정상회의의 의제가 해당 문제에 집중할 것임을 암시했다.

같은 날 영국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지난 20년 동안 아프간에서의 성과(The Gains)를 잃지 않는 것, 테러에 대한 위협에서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것, 아프간 국민을 계속 지원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올해 G7 의장국인 영국의 존슨 총리는 전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통화한 후 조만간 화상 방식의 G7 정상회의를 열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아울러 두 사람은 영국과 프랑스가 국제연합(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상임이사국 지위를 활용해 향후 UN에서도 관련 결의안을 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뜻을 모았다.

지난 15일 무장조직인 탈레반이 아프간 수도 카불을 점령하고 정권에 복귀하자, 지난 20년간 아프간에서 전쟁을 수행한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촉각을 세우고 전후 수습에 나선 상태다.

특히, 이들 국가는 현재 아프간에 남아있는 자국민과 아프간인 협력자들의 탈출을 돕는 한편, 향후 탈레반 정권 아래에서 여성 등 소수자 인권을 보호하고 난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에도 집중하고 있다.

독일과 유럽연합(EU)은 오는 18일 각각 독일 정부의 각료회의와 EU 내무장관회의와 외무장관회의도 잇달아 개최해 아프간 난민 사태를 논의할 예정이다.

UN 등 국제기구 역시 이와 관련한 조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UN 산하 아동 권리 증진 기관인 유니세프는 탈레반 신임 정권 관계자들과의 회의에서 향후 탈레반 정권이 여성들의 교육과 노동 권리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오는 24일에는 UN 인권이사회의 특별 총회도 열린다. 이번 특별 총회는 파키스탄의 요청을 영국과 프랑스 등 89개 회원국이 동의해 성사했다. 한편, 중국과 러시아, 지난 2018년 탈퇴 후 올 연말까지 옵서버 상태인 미국 등은 동의 목록에 없었다.

이날 탈레반 측 역시 첫 기자회견을 열고 "이슬람법의 틀 안에서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고 여성의 취업과 교육도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지만, 각국 정부와 시민단체, 언론의 우려는 여전한 상황이다.
 

17일(현지시간) 기자회견 중인 자비훌라 무자히드 아프간 탈레반 대변인. [사진=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