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제주 등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대상지 선정

2021-08-11 06:00
인천·제주 등 10개 지역 선정, 국비 35억 포함 1년간 50억 원 지원



국토교통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한국판 뉴딜 발표를 계기로 올해 처음 시작하는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대상지로 인천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등 총 10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기반구축사업에는 인천, 제주, 전남 장성, 충남 아산, 경북 울진이, 균형발전사업에는 경남 남해, 충북 진천, 전남 곡성, 부산 기장, 전북 완주가 선정됐다. 

‘디지털 트윈국토’는 국토와 동일한 가상세계를 3차원으로 구현해 국토의 지능적 관리와 국민 삶의 맞춤형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위치기반의 플랫폼이다. 

이번에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대상지에는 디지털 트윈 개념의 가상공간이 구축되고, 지역적 필요에 따라 다양한 도시·사회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모델이 실증될 예정이다.

지자체는 향후 1년간 50억원(지자체당 3~7억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받는다. 아울러 지자체별로는 디지털 트윈 개념의 데이터와 서비스모델이 구축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서비스가 결합돼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게 될 전망이다.

남영우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정책관은 "디지털 트윈 기술이 행정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도시문제를 현장 중심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윈국토 구현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유형별 선정 결과 [자료=국토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