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보정부터 HDR·360도 사진편집까지…'포토샵 라이벌'의 진화
2021-08-09 17:06
이스트소프트, '페인트샵 프로 2021 포 알툴즈' 출시
폭넓은 밝기를 표현하는 '하이다이나믹레인지(HDR)' 이미지와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에 유용한 360º 파노라마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사진 편집툴 '페인트샵 프로'의 최신 한국어 버전이 이번엔 인공지능(AI) 기술을 품었다. 국내 시장에서 고급기능을 활용한 사진편집에 입문하려는 타사의 초보자와 전문가용 사진편집도구 구매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기업·기관 사용자를 중심으로 입지를 키워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스트소프트는 기존 페인트샵 프로 2020 버전에 AI 기반 사진편집 기능을 추가한 '페인트샵 프로 2021 포 알툴즈'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기존 페인트샵 프로 포 알툴즈는 사진 보정, 편집, 그래픽디자인, 사진·이미지 파일 브라우징, 이미지 일괄 작업, HDR 이미지와 360º 파노라마 사진 편집 등 고급 기능을 지원했다. 새로 출시된 최신 페인트샵 프로 2021 포 알툴즈는 여기에 더해 AI 업샘플링, AI 노이즈 제거, AI 아티팩트 제거, AI 스타일 변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신기능 가운데 AI 업샘플링은 해상도 저하 없이 사진을 확대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잘라내 사용할 때 유용하다. AI 노이즈 제거 기능은 야간, 실내 등 어두운 곳에서 촬영된 사진에 나타나는 노이즈를 자동 제거해 더 선명한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 AI 아티팩트 제거 기능은 원본 사진을 높은 비율로 압축했을 때 색상·세부묘사에 나타나는 '얼룩'의 일종인 아티팩트를 인식해 원본에 가깝게 보정해 준다. AI 스타일 변환은 원본 사진에 유명 예술 기법이나 화풍을 적용하는 필터 기능이다.
HDR 이미지는 사진이나 영상 속에 담긴 사물·풍경의 최대 명암비를 높여 주는 HDR 기술로 조명이 밝거나 어두운 부분까지 실사에 가깝게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뜻한다. HDR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 디지털이미지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명암비가 작아, 조명이나 햇빛 언저리처럼 아주 밝거나 그림자 또는 그늘진 부분처럼 아주 어두운 부분의 사물 윤곽과 색상이 세밀하게 표현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