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군 "김여정에 휘둘리지 말고 한·미연합훈련 해야"…국방부에 촉구

2021-08-03 15:36
"현 정부 연합훈련 축소·중단 일상화" 지적

김진호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장.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가 3일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에 휘둘리지 말고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계획대로 실시해야 한다고 국방부에 요청했다.

향군은 이날 성명서에서 "현 정부 출범 이후 지난 4년간 제대로 된 한·미연합훈련을 실시한 적이 없으며 대북관계를 이유로 축소하거나 중단하는 것이 일상화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여정이 국군통수권자가 아니다. 협박에 휘둘리지 마라"며 "북한이 노리는 것은 남남갈등과 한·미동맹 균열"이라고 주장했다.

향군은 1000만 향군이 국가안보 제2보루로서 국민 생존권과 안전을 지킬 정부 안보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면서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국론분열을 조장하거나 한·미동맹을 해치는 행위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애초 한·미는 오는 10일부터 13일까지 위기관리참모훈련, 16일부터 26일까지 연합지휘소훈련을 계획대로 실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27일 남북통신선이 개통되고 군통신선까지 복구된 데 이어 지난 1일 김 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한·미연합군사훈련이 남북관계 앞길을 흐리게 할 수 있다. 한국 결정을 예의 주시하겠다"고 하자 훈련 시기와 규모가 조정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부와 정치권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통일부는 "연합훈련이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조성되는 계기가 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집권당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예정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