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국군 최초 도입 ‘다목적 무인 차량’ 납품

2021-07-07 14:27
HR-셰르파 기반 성능 강화 모델...자율주행 센서 시스템 향상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도 전장을 누비며 임무를 수행하는 다목적 무인차량의 실전 배치가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로템은 창군 이래 최초로 도입되는 다목적 무인차량 2대를 방위사업청에 납품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한국군 최초로 도입·운용되는 무인차량이다. 향후 6개월간 군에서 시범운용을 통해 보완사항을 도출한다. 이 과정에서 현대로템은 운용에 필요한 교육, 기술, 정비 등을 지원한다.

다목적 무인차량은 수색, 근접전투, 수송, 경계·정찰 등 임무에 따라 다양한 장비를 탑재·운용할 수 있는 2t 이하의 원격·무인운용 차량이다.

납품된 차량 2대는 현대로템이 지난해 11월 다목적 무인차량 신속시범획득사업을 수주하며 따낸 물량이다.

기존에 자체 개발한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를 기반으로 성능을 강화한 모델로, 주야간 카메라 등 감시장치를 탑재해 원거리에서도 주행·감시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목적 무인차량의 핵심인 무인운전과 관련해 원격주행, 지정된 경로를 스스로 이동하는 경로점 자율주행, 차량 앞 인원을 자동으로 따라가는 종속주행 등의 능력을 갖췄다.

이번에 제작된 다목적 무인차량은 군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 납품 검사 결과 최대속도, 등판성능, 항속거리 등 25개 요구성능 평가 항목들을 모두 만족시켰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무인체계 등 미래 첨단 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한 결과 다목적 무인차량을 적기에 개발·납품할 수 있었다”며 “우리 군에서 운용되는 최초의 무인차량을 공급한 것에 책임감을 갖고 시범운용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이 방위사업청에 납품한 다목적 무인차량. [사진=현대로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