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G7 한·미·일 회담일정, '현재로선' 없다"

2021-06-08 07:15
G7 계기 한·미·일 정상회담 가능성 열어둬
'독도 대립' 한·일 정상회담 성사는 힘들 듯

미국 백악관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 기간 열릴 것으로 점쳐지는 '한·미·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현재로선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개최 가능성은 열어뒀다.

7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는 11~13일 개최되는 G7 정상회의 계기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현재 일본, 한국과 3자 간 회담을 예정하는 것은 없다"고 답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사진=AFP·연합뉴스]


이어 설리번 보좌관은 "10명 또는 12명의 지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콘월의 그 작은 공간에서 실제로 어떤 것이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며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만남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지만 그는 "현재로선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며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확정이 아니라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영국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이는 지난 2017년 9월 이후 처음으로 한·미·일 3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는 것이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3국 정부가 G7 정상회의 기간 한·미·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이를 미국이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3국 정상이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최근 대북정책 검토를 마쳤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미국의 대북정책을 설명하고, 한국과 일본의 협력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다만 기대했던 한·일 정상회담 개최는 어려울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6일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스가 내각이 G7 정상회의 일정 중 별도의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 측은 역사 문제를 두고 문재인 정부가 실효성이 있는 타개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스가 총리와 대화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한국 측에 정상회담을 타진하지 않은 상태이며, 한국 정부 역시 일본 측에 회담을 요청하려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고도 부연했다. 

한국과 일본은 현재 7월 개최 예정인 도쿄하계올림픽 공식 누리집(홈페이지)에 게재된 지도상 독도 표기 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다. 한국 정치권은 일본 측에 지도 내 표기된 독도 삭제를 촉구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시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이번 G7 정상회의는 주빈국인 영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등이 참석한다. 한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은 G7 회원국이 아니나 영국의 초청을 받아 이번 회의에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