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머스크,"테슬라車 비트코인 결제 보류" 外
2021-05-13 07:39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을 구매하는 프로그램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13일(우리시간) 오전 7시 6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위한 화석연료의 급속한 증가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트코인 가격 4% 이상 급락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우려가 커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4% 이상 급락했다.
이는 인플레 공포로 미국 증시가 일제히 급락한 여파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은 미국 뉴욕 증시와 커플링(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뉴욕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81.50포인트(1.99%) 떨어진 33,587.66에 거래를 마쳤다. 다우 지수는 지난 1월 29일 이후 최대폭 하락을 기록했다.
여기엔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4.2%, 전월보다 0.8% 각각 급등했다는 이날 미 노동부 발표가 영향을 미쳤다.
◆ 플레이댑, 클라프와 블록체인 게임 파트너십 계약 체결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인 플레이댑이 국내 게임 개발사인 클라프와 블록체인 게임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클라프는 모바일, 가상현실(VR)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10년 이상의 개발 경력을 가진 인력으로 구성된 한국 게임 개발사다.
이번 계약으로 플레이댑은 클라프의 대표 게임 3종인 타운어벤져스, 라이크스쿼드, 플레이즈이스케이프에 자체 개발한 플레이댑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클라프의 게임에 대체불가토큰(NFT)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플레이댑 SDK는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게임 개발사들이 간단한 연동만으로도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플레이댑 SDK를 활용해 NFT 생성, 소각, 전송 등의 기능을 쉽게 사용 가능하고 플레이댑 타운 캐릭터 아트 리소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과기부·NIPA ‘블록체인 전문 컨설팅 대상 기업’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다음달 4일까지 ‘블록체인 전문 컨설팅 대상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정부는 총 10억원을 투입해 국내 중견기업과 지방자치단체 등의 블록체인 도입을 지원한다. 또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시장 안착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NIPA는 △중견기업·지자체 등의 블록체인 도입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술·사업화 △신남방 시장 진출 등 3개 분야에서 10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한다. 이를 위해 NIPA는 최근 조달청 평가를 거쳐 컨설팅 기업 커니코리아를 수행 기업으로 선정했다.
또한 12명의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분산 신원증명(DID), 플랫폼, 전자지갑,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등 분야에 걸친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이 자문단으로 참여한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지금까지 총 20개 기업을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