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노백 등 자국산 백신 접종 외국인 대상 15일부터 입국비자 완화

2021-03-15 07:25
"중국산 백신에 대한 자신감 보여주는 것"

[사진= AP·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중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후 홍콩을 통해 입국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입국 비자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세계 각국이 '백신 여권' 도입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중국이 자국산 백신 지원 사격을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14일 중국 경제 전문매체 FX168는 중국 외교부 홍콩 주재 특파원공서의 통지를 인용해 15일부터 시노팜, 시노백 등 중국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거나 비자 신청 14일 전에 1회 맞은 외국인은 비자를 신청할 때 별도의 코로나19 핵산 검사 증명서와 건강 및 여행기록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그간 외국인에 대해 72시간 내의 코로나19 핵산 검사 음성 증명서 등을 제출하도록 했다.

비자 신청 간소화 대상은 중국에 들어가 각 분야의 생산에 종사하는 외국인과 그 가족, '긴급 인도주의적 목적'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이다. 긴급 인도주의 목적에는 가족 상봉, 부양, 친척 방문, 장례식 참석, 병문안 등을 포함한다.

FX168는 중국 당국의 이같은 움직임은 중국산 백신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블룸버그 등 외신은 미국과 영국 등 서구 백신에 맞서 중국산 백신의 보급 확대를 위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현재 대다수 서방국가는 중국의 제약업체들이 백신 임상시험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며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을 아직 승인하지 않고 있다. 

이에 중국은 최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올해 도쿄 올림픽과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자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하기로 하는 등 '백신 외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