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 개편

2021-02-03 10:00
'코로나19 팩트체크 아카이브' 등 신규 서비스 개시

[사진=한국언론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BIGKINDS)'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개편된 빅카인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팩트체크 아카이브와 언론사별 뉴스보기 등을 통해 팩트체크 정보와 지역언론 보도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코로나19 팩트체크 아카이브는 SNU 팩트체크, 대한민국정책브리핑, 질병관리청 등의 팩트체크 정보와 뉴스를 연계해 이용자에게 코로나19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메인화면의 언론사별 뉴스보기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지역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사진=한국언론재단]



특히 이번 개편에서는 모바일에서도 빅카인즈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PC 중심의 메인화면을 이슈별, 언론사별, 나의 관심뉴스로 나눠 다양한 차원의 뉴스 보기를 지원할 뿐 아니라, 맞춤 키워드 설정으로 나만의 뉴스 이용과 메일링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코로나19, 미세먼지 등 사회현안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뉴스콘텐츠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재단은 빅카인즈를 통해 스타트업 발굴, 데이터저널리즘 보도 및 연구 지원, 타 기관과의 협력 및 기술지원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신규 서비스 개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했다. 앞으로도 빅카인즈를 활용한 공공·민간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혁신성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빅카인즈는 1990년 이후 국내 주요 언론사 기사 7000만 건이 축적된 뉴스DB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뉴스 분석 서비스로 2016년 4월 19일 시작됐다. 뉴스 속 인물‧장소‧기관 개체명간 관계도, 주요 인물의 발언 내역, 키워드 트렌드, 연관어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뉴스 보기와 분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