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순수 전기차 '더 뉴 EQA' 최초 공개

2021-01-20 19:00
메르세데스 EQ의 첫 번째 컴팩트 순수 전기차

메르세데스 벤츠가 순수 전기차 '더 뉴 EQA(the new EQA)'를 최초 공개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20일 오후 7시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전기차 소형 스포츠유틸리티(SUV) 더 뉴 EQA를 공개하며 전기차 브랜드인 EQ 라인업 확장을 알렸다. 더 뉴 EQA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소형 SUV 모델인 GLA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GLA의 디자인 비율을 그대로 적용해 전기 파워트레인을 더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더 뉴 EQA 디자인이 EQ 브랜드의 '진보적인 럭셔리'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외관의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삼각별이 중앙에 위치해 있다. 전면부를 가로지르는 광섬유 스트립은 풀 LED 헤드램프의 주간 주행등과 이어진다. 후면부에는 점점 가늘어지는 형태의 LED 후미등이 LED 조명 스트립과 하나로 이어져 있다.
  
실내에도 더 뉴 EQA의 특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요소들이 적용됐다. 새로운 스타일의 백라이트 트림과 통풍구, 좌석 및 차량 열쇠에 적용된 로즈골드 색상의 데코 트림이 대표적이다. 더 뉴 EQA에는 2개의 7인치형 디스플레이 혹은 2개의 10.25인치형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제공된다. 총 5개로 구성된 원형 통풍구는 터빈 형태로 정교하게 설계된 공기 유도판이 적용됐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에서도 전기차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디스플레이의 메르세데스 EQ 항목을 선택하면 충전 옵션, 전력 소비 및 에너지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된다. 또한 계기판 내부 오른쪽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도 소비전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배터리 잔량과 주행 가능한 거리 등을 볼 수 있다.

더 뉴 EQA는 더 뉴 EQA 250 모델로 우선 출시된다. 140kW의 출력과 1회 완충시 426㎞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차체 하부에는 66.5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전기 파워트레인(eATS)을 추가 장착한 사륜구동 모델과 500㎞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모델 등 추가적인 라인업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 뉴 EQA는 교류(AC) 방식의 완속 충전기로는 최대 11kW로 충전할 수 있다. 직류(DC) 방식의 급속 충전기로의 경우, 100kW의 최대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 환경과 배터리의 상태에 따라,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대략 30분가량 소요된다.

더 뉴 EQA에는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에너지 회생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에코 어시스트(ECO Assist) 기능이 탑재됐다. 에코 어시스트는 내비게이션 데이터, 교통 표지판 인식 및 차량 센서를 통해 감지되는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효율적인 에너지의 사용을 제안한다.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는 더 뉴 EQA와 전기 승용차 모델 '더 뉴 EQS'를 연내에 국내에 선보인다. 이를 통해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차세대 친환경 모빌리티를 선도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순수 전기차 '더 뉴 EQA(the new EQA)'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