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나소” 식음료업계 신축년 ‘흰소’ 마케팅 한창

2020-12-31 08:54
소 캐릭터 활용 제품 출시 ‘봇물’

롯데제과가 GS25와 협업해 ‘말랑카우’ 캐릭터 ‘말랑이’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인다. [사진=롯데제과]


식음료업계가 ‘흰 소띠’ 해인 신축년을 앞두고 관련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식음료업체들은 흰 소 모양 캐릭터를 활용한 여러 제품을 내놓으면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GS25와 협업해 ‘말랑카우’ 캐릭터 ‘말랑이’를 활용한 제품을 선보인다.

다음 달 1일부터 음료, 유제품, 아이스크림, 디저트, 과자, 위생용품 등 식품과 비식품 카테고리에 걸친 총 15종의 제품을 GS25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말랑카우 그랜드야쿠르트 딸기맛’을 시작으로 ‘말랑카우 밀크에이드’, ‘말랑카우 화이트초코라떼’, ‘말랑카우 밀크카우아이스크림’, ‘말랑카우볼’, ‘말랑카우 순우유케이크’, ‘말랑카우 물티슈’ 등이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 등 프레시푸드 기획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2013년 출시 이후 매년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롯데제과의 인기제품 말랑카우의 브랜드파워와 전국 1만5000여개에 달하는 GS25의 오프라인 유통망이 결합돼 더욱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는 소 캐릭터와 유기농 우유 등을 활용한 베이커리 신제품 7종을 출시했다.

대표 제품은 ‘신년 화이트 카우’ 케이크다. 흰 소를 달콤한 순백색의 생크림과 귀여운 뿔 모양의 초콜릿 등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 소 캐릭터가 담긴 마카롱과 유기농 우유와 소고기 등을 재료로 활용한 ‘음메음메 우유식빵’, ‘유기농 우유 크림번’, ‘비프 치즈 볼케이노’, ‘비프 파이’ 등 4종류의 빵도 새롭게 출시했다.

파리바게뜨는 ‘2021 행복하소 건강하소’를 주제로 위트 있는 소 캐릭터를 담은 신년 제품을 내놨다.

케이크와 우유롤, 카스테라, 쿠키 등 다양한 종류로 선보였다. 제품 및 패키지엔 요가 하는 소 캐릭터를 익살스럽게 표현한 캐릭터인 ‘요가 카우’를 적용했다.

대표 제품은 부드러운 화이트크림과 상큼한 사과잼이 조화로운 케이크인 ‘2021 새해 복 많이 받으소’, 해발 1000미터 대관령 설(雪)목장의 신선한 유기농 우유로 만든 우유크림에 마스카포네 생크림을 더한 ‘설(雪)목장 우유롤’, 설목장 유기농 우유와 부드러운 생크림을 넣고 촉촉하게 구워내 부드러운 ‘2021 건강하소 카스테라’ 등이다.
 

한정판 ‘칭따오 복맥 에디션’.[사진=칭따오]



주류업체들도 ‘흰 소’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신축년 한정판 ‘인생막걸리’를 출시했다. 제품 패키지는 소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옥의 단청에서 영감을 받은 색감을 강조해 젊은 감성을 살렸다.

패키지 하단부에는 ‘나만의 인생 소확행’, ‘일상 로그아웃! 오늘도 수고했어, 나의 인생’ 등 응원 메시지도 담겼다. 한정판 인생막걸리는 15만병 한정 판매된다.

칭따오맥주도 새해맞이 복을 기원하는 한정판 ‘칭따오 복맥 에디션’을 내놨다. 패키지는 알루미늄 보틀(473ml×2입)과 미니잔(170ml×2입)으로 구성됐다.

이번 에디션에는 소띠 연예인 장도연이 패키지 디자인에 참여했다. 패키지에는 장도연이 직접 그린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친필 사인이 담겼다.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도 흰 소 캐릭터가 그려진 캠핑용 머그 MD 2종을 출시했다.

캠핑 머그와 함께 엔제리너스 싱글 오리진 드립백 2종도 함께 연말 연초 선물 세트로 구성한 선물 세트도 판매한다.

롯데GRS 관계자는 “다사다난했던 2020년 해가 저물고 새로운 2021 신축년 흰소띠의 해와 함께 국내 캠핑 여행 트렌드에 맞춘 캠핑 머그 MD로 새로운 출발의 새해를 응원하고자 MD용품과 선물 세트를 출시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