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북한 김여정 "강경화, 북남관계에 냉기…두고두고 계산할 것"

2020-12-09 07:00
김여정 北 제1부부장 명의 대남 비난 담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사진=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최근 중동 출장길에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언급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9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제1부부장은 전날 ‘남조선외교부 장관 강경화의 망언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다’라는 제하의 담화를 통해 강 장관의 발언에 대해 “앞뒤 계산도 없는 망언”이라고 지적했다.

강 장관은 바레인과 아랍에미리트(UAE)를 순방 중이던 지난 5일(현지시간)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초청으로 바레인에서 열린 마나마 대화 제1세션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글로벌 거버넌스’에 참석해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모든 신호는 북한 정권이 코로나19 통제에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좀 이상한 상황(odd situation)”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 제1부부장은 “며칠 전 남조선 외교부 장관 강경화가 중동 행각 중에 우리의 비상방역조치들에 대하여 주제넘은 평을 하며 내뱉은 말들을 보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들었다”면서 “앞뒤 계산도 없이 망언을 쏟는 것을 보면 얼어붙은 북남 관계에 더더욱 스산한 랭기를 불어오고 싶어 몸살을 앓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그 속심 빤히 들여다보인다. 정확히 들었으니 우리는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고 아마도 정확히 계산되어야 할 것”이라며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다음은 이날 통신이 공개한 김 제1부부장 명의 담화 전문이다.
 
<남조선외교부 장관 강경화의 망언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다>
며칠 전 남조선외교부 장관 강경화가 중동 행각 중에 우리의 비상방역조치들에 대하여 주제넘은 평을 하며 내뱉은 말들을 보도를 통해 구체적으로 들었다.

앞뒤 계산도 없이 망언을 쏟는 것을 보면 얼어붙은 북남관계에 더더욱 스산한 랭기를 불어오고 싶어 몸살을 앓는 모양이다.

그 속심 빤히 들여다보인다.

정확히 들었으니 우리는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고 아마도 정확히 계산되어야 할 것이다.

주체109(2020)년 12월 8일 평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