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은 중국 것' 황당 주장 中 네티즌에 쐐기 박은 BTS

2020-12-04 15:30

[사진=유튜브 채널 'Cosmopolitan' 캡처]


중국의 한 게임업체가 한복이 중국 문화라는 식의 주장을 펼친 가운데,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한복은 대한민국 고유의 옷"이라고 강조했다.

잡지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은 지난 2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BTS가 좋아하는 패션 트렌드'에 대한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에서 BTS는 콘서트 의상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옷 중 하나로 한복을 꼽았다. BTS 멤버 슈가가 개량 한복을 의상으로 택한 '아이돌'(IDOL)이 가장 나았다고 말하자 정국과 RM도 동의하며 '한복'을 꼽았다.

슈가는 "한복은 대한민국의 고유의상이다. 수트와 매치했는데도 잘 어울렸다"고 말했다. 이어 RM은 "편하다", 정국은 영어로 "한국 문화(Korean culture)"라고 의견을 얹었다.

앞서 중국 게임 업체 페이퍼게임즈는 지난 10월 신작 모바일 스타일링 게임 '샤이닝니키'를 국내에 출시하며 한복 아이템을 선보였다. 페이퍼게임즈는 한복 아이템을 중국에도 함께 출시했는데, 중국 네티즌은 한복을 '중국 명나라 의상'이라며 중국 문화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페이퍼게임즈는 지난달 4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 "국가 존엄을 지키겠다"며 중국 네티즌 편에 섰다. 또 한국 전통의상이 중국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주장하는 한 중국 블로그 글을 공지문에 올리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BTS가 공개적으로 '한복은 우리 것'이라고 중국 네티즌 측에 직격탄을 날린 셈이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무대에서 한복을 입고 등장하는 등 우리 전통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9월 29일에 한복을 재해석한 무대 의상을 입고 경복궁 근정전 앞에서 '아이돌' 무대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