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레이더] GS25·LF·스타벅스·현대홈쇼핑·파리바게트 外

2020-11-30 15:08

[사진=GS25 제공]

◆ GS25, AI 로봇 배달 서비스 업계 최초 론칭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문 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작했다고 이달 30일 밝혔다.
로봇 배달 서비스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고객이 GS25 상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고객 주문이 완료되고 고객 정보가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고 고객 정보(연락처)와 목적지(건물 층 수)를 입력한다. 이후 로봇은 카메라모듈을 통해 학습하고 이미지화 한 건물 지도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최단 거리로 자율 주행을 시작한다. 엘리베이터 이용이 필요한 경우 로봇은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스스로 탑승 후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목적지에 도착한 로봇은 고객 휴대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상품이 도착했음을 안내하고 상품 수령 시 입력해야 되는 비밀번호를 문자 메세지로 발송한다. 고객은 로봇 머리 위치에 장착된 모니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동 잠금 장치 서랍을 개방한 후 상품을 최종 수령할 수 있다.
GS25 점포에서 LG사이언스파크 내 가장 먼 배달 목적지(9층)까지의 이동 소요 시간은 약 5분(혼잡 시간대 제외)이며 기존 배달 서비스와 달리 별도의 배달료는 없다. GS25는 LG전자와 함께 1호 배달 로봇 '딜리오'가 수행하는 배달 데이터를 분석해 보완하는 등 로봇 배달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하는 과정을 거쳐 내년 1월 GS타워, 파르나스타워 내 위치한 GS25 점포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갈 계획이다.

◆ LF 닥스, 품격있는 휴식을 위한 ‘파자마 컬렉션’ 출시

LF가 국내 판매하는 영국 클래식 브랜드 닥스(DAKS)가 올 겨울 시즌 품격있는 휴식을 위한 ‘파자마 컬렉션’을 LF몰의 신개념 한정특가 플랫폼 ‘인생한벌’을 통해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웨어에서도 디자인과 기능성을 찾는 고객들이 급증함에 따라 닥스는 스타일과 편안함을 갖춘 파자마 컬렉션을 선보이게 됐다.
닥스의 클래식한 감성을 담은 시그니처 체크는 물론, 레드, 블랙, 그린 계열의 타탄 체크 등 다양한 무늬를 입혀 따뜻한 연말 분위기를 강조했다. 소재는 보온성이 높으면서도 신축성이 우수한 TR 40수 기모 원단을 사용해 부드러운 감촉과 선사하며 움직임에 최적화된 패턴을 적용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남성용 상하의 세트 3종, 여성용 상하의 세트 3종, 원피스 타입 4종으로 구성해 고객별 취향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혔다. 닥스는 ‘인생한벌’ 이벤트 기간인 내달 7일 오전 10시까지 LF몰에서 20% 할인 혜택을 적용 판매한다.
 

[사진=LF 제공]

◆ 카카오메이커스, 누적 거래액 3000억 돌파

카카오커머스는 주문생산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가 11월 기준 누적 거래액 3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016년 2월 첫선을 보인 카카오메이커스는 2019년 4월 누적 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다시 1년 7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3000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메이커스 측은 ▲국내 중소브랜드의 판로 제공 ▲차별화된 상품 소싱 ▲제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전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성장세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설립 이후 올해 11월까지 총 3100여 곳의 제조사와 창작자에게 생산 기회를 제공해 약 1009만 개의 제품을 판매했다. 좋은 제품을 만들었으나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기업들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플랫폼 제공과 마케팅 지원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메이커스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H201’의 ‘비타민 샤워필터’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21만 개가 판매됐고, 총 42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또한 수제 그릴드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리코키친’은 2020년 6월 입점 후 상반기 대비 7~11월 매출이 400% 상승했고, 지난달에 출시한 신제품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 1만 개를 돌파했다.

◆ 파리바게뜨, 12월의 파바데이 프로모션 진행

파리바게뜨가 12월의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파바데이’는 매월 1일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총 구매액이 1만 3000원 이상일 경우 소비자에게 3000원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우유 1+1 혜택 쿠폰'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12월 1일과 2일 양일간 참여 가능하며, 쿠폰은 해피앱과 파리바게뜨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선착순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파리바게뜨는 2020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12월 1일까지 수능 선물 제품을 2만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스페셜 쿠폰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파리바게뜨 공식 홈페이지 또는 해피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파바데이는 수험생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제품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함께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중기부와 함께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결실 맺어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대한민국 40대 이상 소상공인의 카페 창업과 스타벅스 취업을 지원하는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이 30일 교육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가 참여해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을 마친 교육생들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프로그램 교육생 중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채용된 교육생들과 채용식을 진행했다.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은 지난 5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맺은 13호 자상한 기업 업무 협약 관련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타벅스의 체계적인 바리스타 교육을 통해 40대 이상 소상공인의 카페 재창업이나 스타벅스 바리스타 채용 기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8월 1차, 10월 2차 교육 대상자를 모집한 이후 99명의 교육생이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에 합격해 스타벅스 사내 최고의 커피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들을 통해 커피의 최신 트렌드와 지식,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 음료품질과 위생관리, 매장 손익관리 등의 다양한 교육을 수강했다. 1차, 2차 교육생 99명 중 28명의 수료생은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채용돼 스타벅스 매장에서 음료제조, 매장 운영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스타벅스 파트너들과 동일한 조건으로 근무한다. 향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타벅스는 올해 시범 운영한 결과를 바탕으로 ‘21년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의 지역과 지원 대상의 확대 등을 검토하고 체계적인 확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스타벅스 제공]

◆ 김완선, TV홈쇼핑 첫 출연 나선다 … 현대홈쇼핑서 신개념 조리도구 판매

현대홈쇼핑은 내달 1일 ‘신개념 요리도구 로스돔’ 판매 방송에 가수 김완선이 TV홈쇼핑 최초로 출연한다고 30일 밝혔다. ‘김완선의 신개념 요리도구 로스돔’은 생선이나 스테이크 등 각종 구이 요리할 때 뒤집지 않고 구이를 완성할 수 있게 만든 조리도구다. 제품은 프라이팬 위에 올릴 수 있는 스테인리스 돔 형태로 제작됐다.
이 제품은 돔 안에서 열반사와 회오리 대류현상이 이뤄져 조리되는 원리로, 수분이 날아가지 않아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만드는 장점도 있다. ‘김완선의 신개념 요리도구 로스돔’은 내달 1일 오후 1시 40분부터 2시 40분까지 현대홈쇼핑 방송에서 판매된다. 26cm 로스돔·18cm 로스돔·27cm 트레이 등 3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유명 셰프들이 진행하는 기존 조리도구 방송과는 달리, 요리 초보자인 김완선도 손쉽게 요리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해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달 초 현대H몰의 모바일 앱 내 실시간 라이브 방송 코너인 ‘쇼핑라이브’에서도 고객 반응을 보기 위해 김완선이 직접 ‘신개념 요리도구 로스돔’을 선보였는데, 시청한 고객이 기존의 5~6배인 7만명이 달할 정도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다”며 “이번 방송에서도 김완선의 출연으로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현대홈쇼핑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