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양인찬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대표 "펀드 운용 과정·결과, 직접 설명할 수 있어야…소수 펀드 운용 고집 이유"

2020-12-01 06:00

양인찬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대표가 펀드 직접 판매 및 소수 펀드 운용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국내 1호 펀드 직접 판매 운용사이자 소수 펀드 운용을 고집하고 있는 운용사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2008년 투자자문사에서 자산운용사로 전환한 이후 현재도 소수 펀드 직접 판매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양인찬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대표는 에셋플러스투자자문 시절인 1999년 입사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직을 맡다 이후 전략사업부문 대표를 거쳐 다시 대표이사 사장으로 복귀했다.

양 대표는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강점으로 12년 이상의 펀드 장기성과를 꼽았다.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대표 상품인 △에셋플러스차이나리치투게더증권자투자신탁 1(주식) 종류C와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증권자투자신탁 1(주식) 종류C △에셋플러스코리아리치투게더증권자투자신탁 1(주식) 종류C 모두 지난 2008년 설정일 이후 세 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5년 수익률의 경우 각각 106.03%, 89.86%, 11.39%를 기록 중이다.

양 대표는 이처럼 펀드 장기 성과를 낼 수 있는 배경으로 소수 펀드와 1등 기업 투자, 소통 판매 원칙 등을 꼽았다.

그는 "펀드를 많이 만들지 않고 집중하는 것은 운용사로서 반드시 지켜야할 매우 중요한 원칙"이라며 "무분별하게 만들어 책임지지 않고 방치하는 펀드는 결코 태어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는 펀드를 운용해야 한다. 최소한 자기가 운용하는 펀드라면 운용 과정과 결과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래서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타사의 펀드를 편입하는 재간접 펀드를 운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양 대표가 소수 펀드를 비롯해 강조하는 또 다른 부분은 1등 기업 투자다. 그는 "극심한 불황에도 망하지 않고 살아남을 1등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도 장기성과를 만드는 중요한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소통 판매와 관련해서는 고객이 좋은 펀드를 환매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재정위기, 올해 코로나19 충격 당시에도 고객과 직접 소통에 나선 바 있다. 올해의 경우 강방천 회장이 직접 펀드 고객에게 서신을 보내 인내심 있는 투자를 강조했다.

펀드 직접 판매 역시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을 대표하는 원칙 중 하나다. 대부분의 자산운용사가 증권사 또는 은행 등 판매사를 통해 자사 펀드를 판매하고 있지만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12년째 직접 판매 방식만 유지하고 있다.

양 대표는 펀드 직접 판매가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로 단기성과 중심 분위기와 이해충돌 등을 꼽았다.

그는 "펀드 직접 판매는 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 반면 성과는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나오는 매우 어려운 길"이라며 "결국 경영자의 확고한 신념과 의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대부분의 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는 임기가 제한적이어서 임기 내에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자산운용사 대부분이 은행, 증권사의 계열사여서 판매 측면에서도 이해충돌이 있을 것"이라며 "직접 판매를 시도해도 펀드 판매 경험이 없고 상당한 규모의 투자와 인력이 투입돼야하기 때문에 직접 판매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좀처럼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하는 공모펀드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기 위해서는 자산운용사의 반성과 금융당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공모펀드 수익률을 실망스럽게 만든 자산운용사들이 자체 문제점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야 한다"며 "무분별하게 펀드를 양산해서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펀드의 당초 기획 의도나 설정 목적과 다르게 일관성 없이 운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지원에 대해서는 과감한 세제혜택 등을 꼽았다. 그는 "정부는 자본시장 활성화를 명분으로 오래 전부터 예정됐던 주식양도세 시행도 늦췄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자본시장의 건강한 투자 문화를 만들 장기 적립식 펀드에 대한 세제혜택을 주저할 이유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