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아주경제, 리얼 블록체인 포럼 개최 外

2020-10-26 07:46

◇아주경제, 리얼 블록체인 포럼 개최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이 한국 디지털 신분증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제1회 리얼 블록체인 포럼'을 오는 11월 4일 서울 포시즌스호텔 6층 누리볼룸에서 개최한다.

이날 포럼에선 디지털 신분증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분산ID(DID) 기술 발전과 표준화를 주제로, 김석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이사 등 업계 주요 초청연사가 참석해 DID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올해 디지털 공무원증에 이어 내년 디지털 운전면허증을 상용화하고, 온·오프라인 통합 신원인증 시장을 키우려는 정부의 정책을 두고, 블록체인 기술 및 정책 전문가인 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를 필두로 SK텔레콤, LG CNS, DID 얼라이언스, 마이키핀 얼라이언스 등 국내외 DID 업계 전문가들이 자사의 DID 사업 방향과 표준화 노력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디지털 신분증 시대를 대비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이번 리얼 블록체인 포럼에 많은 기업과 업계 관계자의 참여를 부탁드린다.

◇KT, 블록체인 기반 울산페이에 온라인몰·배달서비스 도입
KT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울산 경제의 활성화를 돕기 위해 지역화폐 '울산페이'를 통한 지원에 나섰다.

KT는 블록체인에 기반의 울산페이를 통해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울산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울신시민은 스마트폰에서 울산몰에 접속해 상품을 구입하고 결제할 수 있으며, 울산페이 잔액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향후 KT는 울산몰 입점 업체를 확대해 내년 1월 중으로 울산페이와 연계된 배달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울산지역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용자는 울산페이 사용 영역을 온라인 주문과 배달로 확대해 울산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KT는 기대했다.

김종철 KT 블록체인 비즈센터장은 "울산페이 등 KT가 운영하는 지역화폐 플랫폼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부가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中 앤트그룹,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저작권 플랫폼 출시
중국 핀테크 대기업 앤트그룹이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저작권 플랫폼을 출시했다.

26일(현지시간)앤트그룹에 따르면 블록체인 사업 부문 '앤트체인'는 글, 영상, 이미지 등 각종 콘텐츠의 저작권을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번 플랫폼은 저작권 침해 및 불법 사용을 막기 위해 개발됐다.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올라오는 각 콘텐츠에 대한 조작불가능한 고유의 디지털 인증과 공증 도장을 생성할 계획이다. 특히 저작권 등록 및 인증 취득 관련 비용의 95%를 절감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은 디지털 ID와 검색 서비스를 지원해 저작자가 침해 사실을 효율적으로 추적·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뮤지션과 유통사의 음원 수익을 기록하고 자동 배분하는 스마트컨트랙트도 지원한다.

한편, 앤트그룹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핀테크 부문 계열사다. 대표적인 모바일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를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 포인트 통합 '밀크' 6개월만 11만 다운로드 돌파 

가상자산을 기업 포인트로 변환할 수 있는 블록체인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가 서비스 출시 6개월만에 11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평소 안쓰는 포인트를 다른 기업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또 포인트를 가상자산으로 교환해 현금화하거나 다른 가상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소비자 호응을 얻은 주 요인으로 풀이된다.

26일 밀크 운영사 밀크파트너스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으로 총 11만 3000명의 사용자가 밀크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받았다. 밀크는 지난 4월 여행·여가 플랫폼 야놀자와 회원계정 연동을 시작으로 본격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지난달부터 야놀자에서 포인트처럼 사용되는 야놀자 코인과 가상자산 밀크(MLK) 코인 간 교환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시 6개월간 주요 성과로는 기업 포인트와 밀크코인간 교환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한 점이다. 지난 2·4분기 대비 3·4분기 교환율은 약 2507% 증가했다. 그중 밀크 코인에서 포인트로의 전환 비중이 78%, 포인트에서 밀크 코인으로의 전환은 22%로 나타나며 밀크 코인의 활용성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밀크 앱 월간활성 사용자(Monthly Active User, MAU)는 9만 3000명으로 전체의 82%에 육박, 대다수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밀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크 앱 이용자는 남성이 54%, 여성이 46%로 비교적 고르게 나타났으며, 나이대는 30대가 37%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5%), 20대(20%), 50대(18%) 순으로 조사됐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