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드래곤 주가 상승세, 넷플릭스 날개 달고 엔터 주식 상승 견인···​'지금이 타이밍'

2020-09-16 10:30

최근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핫차트 100 3주 연속 최상위권 유지 및 JYP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등 엔터 주식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스튜디오드래곤'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어 화제다. 증권업계는 스튜디오드래곤이 미국과 중국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부터 오리지널 드라마를 수주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어 향후 시가총액 4조원을 넘어설 수 있다고 분석하며 매수 의견을 밝혔다. 이에 스튜디오드래곤 주가는 오늘(16일 오전) 전일 대비 3700원(4.4%) 상향된 8만7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사진=스튜디오드래곤 로고]

◆ 투자사, 스튜디오드래곤 매수 '지금이 적기'

15일 신한금융투자는 국내 1위 드라마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에 대해“넷플릭스에 이어 HBO, 애플 등 거대 사업자들과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 협의를 하고 있다”며 “미국 등으로부터만 연 3~4편 오리지널 드라마를 수주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보고서를 냈다.

홍세종 연구원은 또 중국 수출에 대한 기대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동영상 공룡인 아이치이, 텐센트, 유쿠 등의 국내 콘텐츠 구애도 지속되고 있어 드라마 수출을 통한 실적 개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최근 주요 동영상 플랫폼 사업자로 부상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이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스튜디오드래곤 같은 제작사를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홍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에 공급할 콘텐츠를 고려하면 스튜디오드래곤의 3년 내 최대 영업이익은 1300억원 안팎까지 늘어날 수 있다”며 “기업의 시가총액 상단은 이론적으로 4조원 이상까지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87억원이고, 올해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544억원 수준이다. 이날 기준 시가총액은 2조3655억원으로, 두 배 이상 성장할 수 있다는 얘기다.

홍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고 이를 동영상화할 수 있는 업체들의 기업 가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지난 3년 주가수익비율(PER)은 평균 73배다. 그러나 홍 연구원은 “콘텐츠, 플랫폼 사업의 호황을 생각하면 PER만으로 평가하기보단 새로운 가치 평가 방법이 필요하다”며 “주가가 조정받은 지금이 최적의 매수 기회”라고 진단했다.

현대차증권 황성진 연구원은 “코로나19에 따른 언택트 확산을 기반으로 OTT 플랫폼들의 약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한국 드라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면서 “스튜디오드래곤은 편성수익과 더불어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해외 판매 수익으로 인한 지속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은정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스튜디오드래곤은 지난달 24~31일 제작 진행 중인 드라마들의 촬영을 일시 중단했다"며 "국내외 코로나19로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회사는 미디어업종 내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 실적 시현이 가능하다"며 "하반기에는 스위트 홈 등 마진율이 높은 넷플릭스 오리지널도 반영될 예정이므로 현 주가는 비중 확대를 하기 긍정적인 구간"이라고 전했다.

◆ 스튜디오드래곤 '넷플릭스'와 손잡고 날개 달다

지난해 11월 21일 CJ ENM은 공시를 통해 스튜디오드래곤의 지분 4.99%(최대 약 140만주)를 글로벌 스트리밍 기업 넷플릭스에 매각하는 투자 계약이 체결됐음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스튜디오드래곤은 올해 1월부터 향후 3년 동안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자사 콘텐츠의 방영권 판매 등으로 21편 이상의 작품을 넷플릭스에 공급한다. 현존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유통 채널인 넷플릭스와의 협력이 이뤄진 것만으로도 스튜디오드래곤의 제작 역량은 검증됐다.

이를 기점으로 스튜디오드래곤은 다양한 형태로 밀려드는 해외의 러브콜을 받기 시작한다. 지난 1월 스튜디오드래곤은 미국의 TV프로그램 제작사 캐피털 엔터테인먼트·미국의 방송사 쇼타임과 tvN 드라마 '기억'의 리메이크 작품 제작을 위한 상호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7월에는 tvN 드라마 가 CJ ENM의 글로벌 배급사 에코라이츠를 통해 그리스에 방영권이 판매됐다. 이 드라마는 현지에서 평균 10% 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그리스에 한국 드라마 붐을 일으켰다. 이스라엘의 Viva 채널에는 드라마 '비밀의 숲', '남자친구', '아는 와이프'에 이어 최근에는 드라마 '화양연화'의 현지 방영권을 판매했다.

무엇보다 스튜디오드래곤이 최근에 올린 최고의 성과는 KBS 드라마 '겨울연가'가 첫 방영된 2003년 이후 소강상태에 들어간 일본 내 드라마 한류 열풍에 다시 불을 붙였다는 것이다. 지난 2월부터 일본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은 그야말로 현지에서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며 ‘제2의 겨울연가’라는 찬사를 받는다.

이와 같은 성과들에 힘입어 스튜디오드래곤은 코로나19의 여파가 제대로 반영된 2020년 2분기에 놀라운 실적을 발표한다. 지난달 6일 발표된 공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스튜디오드래곤은 매출액 1614억원, 영업이익 169억원, 그리고 당기순이익 134억원의 실적을 기록한다. 매출의 경우 코로나 여파가 없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9%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56.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2분기의 실적은 분기 기준 스튜디오드래곤의 역대 최고 실적이다.

또한 '사랑의 불시착'의 인기에 힘입어 '사이코지만 괜찮아', '비밀의 숲 시즌2' 등 후속 드라마들에 대한 해외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단 날개는 당분간 순풍을 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