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포인트·할인 100% 활용법

2020-09-02 15:47

[사진=AP연합뉴스]


#. 직장인 A씨는 옆자리 직원이 카드 포인트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10만원을 결제하는 것을 보고 본인의 포인트 잔액을 조회해봤다. 하지만 A씨가 발급받은 카드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할인에 집중된 카드라 포인트는 거의 쌓여있지 않았다.

종류만 수백 개가 넘는 신용카드는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중 하나에 집중돼 있다. 새로운 카드를 신청할 때는 기존 카드 대금 명세서를 펼쳐 본인의 소비패턴을 분석하면 도움이 된다.

만약 본인이 할인 '족' 이라면 주로 소비 항목에 할인이 집중되고, 대신 포인트 적립 부가서비스는 적은 카드가 유리하다. 반면 포인트 '족'이라면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로 포인트 적립률을 높이고, 적립된 포인트를 알뜰하게 활용하면 된다.

카드별 포인트·할인 혜택도 달라 확인이 필요하다. 예컨대 청구 할인받은 금액 전체를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하거나 대학등록금, 무이자 할부, 선불카드 충전금액 등은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 경우다. 본인이 가입한 상품안내장에 나와 있는 이용조건을 꼼꼼히 확인해 피해를 보는 일이 없어야 한다.

이용조건 충족이 어렵다면 '가족 카드'를 활용하면 된다. 한 가족 카드 제각각 전원실적 등 이용조건을 충족하기 힘들 때 가족 카드를 이용하면 이용조건 충족이 쉬워져 더 높은 등급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카드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통상 5년이기 때문에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를 이용해 수시로 잔여 포인트를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 카드 포인트는 교통카드 충전부터 사회기부까지 사용처가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