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유튜브 암호화폐 채널 규제 강화 外
2020-08-04 07:50
◇유튜브 암호화폐 채널 규제 강화
유튜브가 암호화폐 채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암호화폐 이용자와 유튜브 간 갈등이 지속하고 있다.
유튜브 암호화폐 채널인 알트코인 데일리(Altcoin Daily)는 최근 유튜브의 커뮤니티 정책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접속이 중단됐다가 운영자의 이의 제기 후 이틀 만에 운영이 재개됐다.
얼마 전에는 유명 분석가 톤 베이스의 채널을 포함한 암호화폐 콘텐츠를 주로 하는 유튜브 채널들의 운영이 24시간 동안 중단되는 등 유튜브와 암호화폐 관련 채널과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코인원, 암호화폐 간편 구매 서비스 출시
투자자는 코인원 간편 구매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시세를 바탕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가상자산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코인원은 간편 구매 서비스를 기반으로 향후 다양한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간편 구매 서비스는 메이커다오의 '다이(DAI)' 를 지원한다. 다이는 1달러 가치 유지를 목표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이다. 가격 변동성이 적어 상품 및 서비스 지급 용도로 사용되거나 가치 저장 수단으로 활용된다.
◇웨이투빗-픽톨로지, 블록체인 게임 공동사업 계약
블록체인 콘텐츠 플랫폼 '보라(BORA)' 개발사 웨이투빗이 게임 개발사 픽톨로지(PICTOLOGI)와 블록체인 게임 공동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온라인 액션RPG 게임 '그랑에이지'를 블록체인 버전과 일반 PC 버전으로 공동 개발한다. 시장 상황에 맞춰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전 지역에 게임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그랑에이지는 2D 그래픽 기반 애니메이션 연출과 간단한 조작을 통한 속도감, 콤보시스템, 전투 스킬 및 획득, 일발역전이 가능한 액션 플레이 등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이다.
송계한 웨이투빗 대표는 "게이머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재미있는 블록체인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게임용 대체불가토큰(NFT) 거래소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텐센트, 블록체인 기반 와인 생산 이력 추적 플랫폼 구축
중국의 IT기업 텐센트가 현지 와인 제조 기업 창유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제조와 판매 과정을 추적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은 와인의 식재, 양조, 유통, 관리 등 제조와 판매 과정의 모든 단계를 추적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하도록 설계됐다.
창유가 생산하는 와인에는 병마다 고유 인증서가 발급된다. 창유는 소비자가 와인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포도의 종류와 원산지, 농장의 강우량, 온도 등 정보를 보여 주는 QR코드를 부착할 계획이다.
텐센트 측은 이 플랫폼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유통업체와 판매점에서 위조상품을 골라내고 품질관리 테스트에 실패한 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