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한석 경찰 조사 '성추행 피해...보고받은 적 없다'

2020-07-16 06:08

고한석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이 지난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3시간여 동안 경찰 조사를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경향신문 15일 보도에 따르면 서울 성북경찰서는 이날 오전 9시쯤 고 전 실장을 소환조사해 낮 12시 30분쯤 조사를 마쳤다. 경찰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하기 전 행적과 사망 경위 등에 대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고 전 실장은 조사를 마치고 경찰서를 나오며 ‘박 시장과 언제 마지막으로 통화를 했냐’는 취재진 질문에 “약 1시 39분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정확한 날짜와 오전인지 오후인지 밝히지 않았으나, 정황상 박 시장이 종로구 가회동 서울시장 공관을 나서 북악산으로 향한 ‘9일 오후 1시 39분’으로 추정된다. 박 시장의 휴대전화는 이날 오후 3시 49분쯤 성북동 주한핀란드대사관 공관 근처에서 마지막 신호가 잡혔고, 이튿날 0시 1분 북악산 숙정문 근처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마지막으로 공관에서 어떤 대화를 나눴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경찰에 다 말씀드렸다”고 했다.

고 전 실장은 전날 경향신문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지난 9일 오전 (성추행) 피해 사실을 처음 인지했고, 그 전까지 해당 내용을 누구로부터 보고 받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했다. ‘직원의 성추행 피해 호소를 서울시 내부에서 묵인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피해자가 도움을 요청했다는데 들은 게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주변 동료들에게 알린 적 있다는 내용은 언론을 통해 접했다. 당시 비서실 사람들 일부에게 해당 내용을 물어보았으나 ‘들은 적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고 전 비서실장은 지난 4월부터 박 시장의 비서실장을 지냈으며, 지난 10일 박 시장 사망 후 사퇴했다. 경찰은 비서실 관계자 등 박 시장 주변 인물들을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박 시장 사망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과 함께 통화 내역도 조사하기로 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포렌식 수사와 더불어 고인의 휴대전화 통화내역 확인을 위한 통신 영장 신청 등도 동시에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통신 영장은 현장에서 발견된 휴대전화 1대와 개인 명의로 개통된 2대에 대한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검찰은 통신 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경찰은 박 전 시장을 강제추행 등 혐의로 고소한 서울시청 직원 A씨에게 벌어지는 2차 가해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섰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여성청소년과와 사이버수사팀 한 곳이 본격적으로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온라인 커뮤니티, 댓글, 사회관계망서비스, 지라시 중 2차 가해 정도가 심하고 고소인이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정한 부분을 중심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했다.

국가인권위원회도 박 시장 성추행 의혹을 밝혀달라는 진정을 접수하고 공식 조사 절차에 나섰다. 인권위 관계자는 “박 시장 의혹 관련 진정사건은 성차별시정팀에 배당했다”고 말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최근 박 시장의 인권침해 행위와 이를 방조한 서울시청 공무원을 조사하고 책임자 징계 등 관련 조치를 권고해 달라고 인권위에 진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