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금감원, '옵티머스 닮은꼴' 부실징후 운용사 4곳 추가 조사 필요" 外

2020-07-12 22:03

"금감원, '옵티머스 닮은꼴' 부실징후 운용사 4곳 추가 조사 필요"

금융감독원이 올해 초 옵티머스자산운용을 포함한 자산운용사 5곳에 대해 부실징후를 파악해 서면검사를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서면검사 대상 운용사 5곳 중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실제 환매중단을 선언하면서 나머지 4곳에 대한 추가 점검이 필수적이란 지적이 나온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 사태 이후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초까지 자산운용사 52개사, 펀드 1786개에 대해 실태점검을 진행했다. 이 중 이상 징후가 발견돼 '집중 모니터링 대상'으로 선정된 운용사는 총 10곳이다. 모니터링 대상으로 분류된 10곳 중 5곳에 대해서는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 서면검사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옵티머스자산운용과 함께 서면검사를 받은 나머지 4곳에 대한 정밀한 현장검사도 필수적인 상황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옵티머스를 제외한 운용사 4곳의 모니터링 대상 선정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금감원이 '실태점검→집중 모니터링→서면검사'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걸러냈던 곳들이란 점에서 '제2의 옵티머스'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긴 어렵다는 전망도 나왔다.
"시민의 빛, 영면하십시오"…박원순 영결식 '온라인' 생중계

12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는 온종일 정치인들과 시민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장례식장에 마련된 박 시장 추모 게시판에는 "시민의 빛", "재개발에 반대하다 구청장에게 쫓겨났을 때 어깨를 두드리며 '같이 노력해보자'고 하셨던 따뜻함을 평생 기억하겠다", "시민운동의 아버지. 부디 영면하십시오" 등 박 시장을 추억하는 시민들의 편지가 겹겹이 쌓였다.

박 시장의 영결식은 1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날 오전 7시 30분 발인 후 고인이 9년간 일했던 서울시청으로 이동해 오전 8시 30분부터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다. 현장에는 유족과 시·도지사, 민주당 지도부, 서울시 간부, 시민사회 대표자 등 사전에 허가된 100여명의 인원만 참석이 가능하다.

현재 박 시장 조문에 동참한 인원은 장례위 추산 71만명에 이른다. 서울시청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다녀간 인원은 각각 1만1486명, 7013명이며, 시가 홈페이지에 마련한 온라인 분향소에는 현재까지 69만6771명이 다녀갔다. 광주, 전주, 울산, 창녕, 제주 등과 일본 도쿄 등에서는 박 시장을 기억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분향소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법무부, 이르면 다음 주 검찰인사… 차장·부장검사급 대상

법무부가 이르면 다음 주 검찰 정기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부임한 지 1년이 된 검사장급을 비롯해 차장·부장검사들이 인사대상에 포함되고 형사부와 공판부 등 그간 승진인사에서 소외됐던 검사들이 대거 약진할 전망이다.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대검찰청 감찰본부 과장급 인사다. 앞서 지난 2월 인사에서 잠시 거론됐던 임은정 검사의 감찰부 입성 가능성도 거론된다. 임 검사는 지난 2월 인사에서도 감찰부에 지원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 검사가 감찰부로 전보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검언유착 사건 등에서 상당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美 코로나19 부양 곧 한계…추가부양 시급하다"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이 다시 빨라지는 가운데, 2차 부양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10일(이하 현지시간) 기준으로 일일 신규확진자가 7만명을 넘어서면서 곳곳에서 경제 봉쇄도 재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연말까지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에 경제의 빠른 위축을 막기 위해서는 제때 부양책이 시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미국 행정부와 의회는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4차례에 걸쳐 약 3조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실행했다.

이어 민주당이 이끄는 하원은 지난 5월 주정부 지원 등을 위한 3조5000억 달러(약 4200조원) 규모의 5차 경기부양책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은 부양책의 규모를 1조 달러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에버코어 ISI의 어니 테데스키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고용은 여름을 넘어서면서 둔화할 수 있으며, 만약 지원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8월부터 10월까지 일자리는 적어도 50만 혹은 100만개까지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크리스 럽키 뉴욕 MUFG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정부는 다시 가계와 기업 부양을 위한 지원을 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경제활동은 다시 4월 수준으로 곤두박질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주경제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