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또다시 트롯예능…시청자 피로 '어쩌나'

2020-07-02 00:00
'보이스트롯·트롯전국체전·트로트의 민족 등' 하반기 전파
출연자 겹치기 출연·방송 시간대도 비슷

지난해 TV조선 오디션 프로그램인 ‘미스트롯’의 인기 덕분에 시작된 트로트 열풍이 사그라들 줄 모른다. 올 상반기 ‘미스터트롯’까지 흥행 성공으로 트로트 전성시대를 열고 있다. 지상파 3사는 물론 종편이나 케이블 채널까지 트롯 예능 프로가 하반기 편성 예정되어 있다. 하지만 가수들의 겹치기 출연은 물론 방송 시간대까지 비슷한 경우가 많아 시청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형편이다.

현재 TV조선 ‘뽕숭아학당’과 SBS ‘트롯신이 떴다’는 오후 10시 동일한 시간대에 방송 중이다. 트롯신이 떴다보다 늦게 방영을 시작한 뽕숭아학당은 트롯신이 떴다에 이미 출연 중인 트로트 가수 장윤정 등을 멘토로 출연시키며 동일 시간대, 동일 출연자 편성으로 논란이 됐었다. 
 

최애엔터테인먼트 [사진= MBC 제공]
 

비슷한 현상이 하반기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MBC 새 예능 프로그램 '최애엔터테인먼트'는 각 분야의 레전드 아티스트가 직접 발탁한 최애 멤버들로 최강의 드림팀을 탄생시키는 뮤직 버라이어티다. 첫 프로젝트의 프로듀서는 ‘장윤정’으로 최애 트로트 그룹을 제작시키는 미션을 펼친다. 물론 뮤직 버라이어티인 만큼 다른 음악분야의 가수나 그룹을 양성시키는 이야기가 후에 펼쳐지겠지만 첫 주자로 ‘트로트’ 그것도 장윤정을 선택했다는 것은 최근 트로트 예능의 인기를 감안한 결정으로 보인다.

오는 10일부터 MBN에서는 스타들이 트로트 가수에 도전하는 ‘보이스트롯’을 방영할 예정이다. 보이스트롯의 진행자는 김연자, 남진, 진성, 박현빈, 혜은이로 내정돼 있다. 진성, 남진은 이미 미스터트롯의 심사의원으로 시청자들에게 익숙하다. 김연자, 남진, 장윤정, 주현미 등은 ‘트롯신이 떴다’의 출연진이기도 하다.
 

[사진= SBS 제공]
 

그러나 이미 스타인 연예인들이 트로트 가수에 도전한다는 포맷은 지난달 16일부터 방송되고 있는 SBS플러스 예능프로그램 '내게 ON 트롯'과 비슷하다. '내게 ON 트롯'은 가요계 각 분야에서 정점을 찍었던 가수들이 트로트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리는 프로그램. 역시 심사위원으로 가수 남진, 혜은이, 김연자, 진성, 박현빈 등 익숙한 인물들이 출연한다.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MBC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트로트의 민족’도 지원자 접수를 시작한 가운데 최근 ‘유산슬’이 깜짝 등장하는 첫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트로트의 민족은 심사위원이나 진행 방식 등 자세한 사항은 알려지지 않았고 2020년 하반기 방송 예정이지만 여기에도 익숙한 트로트 가수들이 심사위원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사진= MBC 제공]
 

KBS도 송가인, 정미애, 홍자 등 ‘미스트롯’의 주역들이 소속된 연예기획사와 손잡고 전국 단위 오디션 프로그램인 ‘트롯전국체전’을 론칭, MBC ‘트로트의 민족’과 비슷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방영될 예정이다.

이처럼 비슷비슷한 트로트 예능이 우후죽순으로 등장하는 가운데 각 방송사들이 ‘미스터트롯’에서 발굴한 스타들을 앞다투어 섭외해 예능, 드라마 등 전 프로그램에 출연시킴으로 시청률 상승 효과를 꾀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시청자들은 여기를 틀어도 저기를 틀어도 트로트 스타들을 접해야 해 천편일률적인 트로트 콘텐츠에 또다시 대중이 금세 싫증을 느끼게 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사진= KBS, 포켓돌스튜디오 제공]
 

한 업계의 전문가는 “차별화 없는 트로트 예능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은 회의적이다. 유명한 트로트 가수는 한정돼 있기 때문에 그들을 섭외해 비슷한 이야기를 재탕하며 ‘그 밥에 그 나물’이라는 반응이 나온다”며 “방송사들의 잇딴 트로트 예능 편성에 인기를 얻기 시작한 트로트가 오히려 시청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질까 걱정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