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이사장에 유력설 김용진 前 기재부 차관은 누구?

2020-06-23 15:25
예산·공공정책 두루 거친 전문가…외부기관장 거쳐 총선 험지 출마
국민연금 “현재 임추위 진행 중…내정설 사실과 달라”

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약 5개월간 공석인 국민연금공단 차기 이사장에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노후자금 730조원을 책임지는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에 기획재정부에서 예산과 공공정책 업무를 두루 거친 김 전 차관이 임명될지 관가 안팎에서 이목이 쏠린다.

김 전 차관은 1986년 행정고시 30회로 기획예산처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지난 2002년부터 2007년까지 기획예산처 사회기금과장, 복지노동예산과장, 공공혁신기획팀장, 정책총괄팀장 등을 차례로 역임했다.

참여정부 당시에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과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을 통합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을 제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2009년에는 윤증현 기재부 전 장관을 비서실장으로 보좌했으며, 대외경제국장과 주 영국 재경관으로도 근무했다.

2015년에는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지역발전기획단장을 맡았으며 이후 한국동서발전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2017년 6월 동서발전에서 기재부 2차관으로 환향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통상적으로 외부 산하기관장을 맡은 인사가 2차관으로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었다. 당시 기재부 내부에선 조직을 장악하는 리더십이 뛰어나고 선·후배들의 신망이 두터워 그의 임명을 반겼다.

그가 다시 한번 주목을 받은 것은 지난 2018년 예산국회 당시 일화 때문이다. 김 전 차관은 ‘한부모 가정 돌봄예산’을 삭감하려는 야당 의원에게 “아이가 나중에 고아원에 가게 된다”며 눈물을 보여 많은 이들의 기억에 남았다. 

김 전 차관은 지난해 11월 총선 출마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공을 들인 ‘경제관료 영입’의 신호탄격이었지만 그가 출마하는 이천은 2000년 이후 민주당이 한 번도 당선되지 못해 ‘험지’이기도 했다. 총선 결과 김 전 차관은 송석준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패했다.

이후 세종 관가를 중심으로 국민연금 이사장 유력설이 나오면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미 내정됐다는 얘기도 흘러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김 차관 내정설에 선을 그었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현재 임원추천위원회가 후보군 선별작업을 하고 있다. 김 차관 내정설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사장 선임 절차는 임원추천위원회가 지원자에 대해 서류 및 면접 심사를 실시한 뒤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복수의 후보자(3~5명)를 추천한다. 이후 복지부장관은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임명제청으로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