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감사위 운영 가이드라인' 발간

2020-06-15 17:42

[사진=삼정KPMG 제공]

삼정KPMG는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함께 '감사위원회 운영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책은 지난 2018년에 발간한 '감사위원회 모범규준 매뉴얼·체크리스트' 내용을 보강해 새로 펴낸 것이다. 감사위원(감사)의 역할 제고를 위한 운영 매뉴얼과 핵심감사사항이 담겼다. 주제별로 모범규준, 관련 법규, 안내지침, 참고 규정 등의 내용도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
 
감사위원회 운영 매뉴얼에서는 내부감사기구와 감사위원회의 활동, 평가, 보수,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 규정과 감사위원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룬다. 또한 외부감사인 및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 중요성을 안내한다.

이 밖에, 핵심감사제에서 감사위원회(감사)의 역할과 핵심감사사항과 관련된 주요 통계자료와 함께 꼭 고려해야 할 업종별 주요사항도 짚어준다.
 
김유경 삼정KPMG 감사위원회 지원센터(ACI) 전무는 "감사위원회 운영 가이드라인을 통해 최근 강화되고 있는 감사위원과 감사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제시된 사례와 체크리스트를 업무에 활용함으로써 회계투명성과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감사위원회 기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책자의 주요 개요는 내달 7일 개최되는 감사위원회포럼 정기포럼에서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