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영웅' 그 장군은 노인이 아니었다
2020-05-11 18:43
만100세 장경석 장군을 만나다
[장수연구전문가 박상철 스폐셜] [100년의 대화] 필자 박상철 교수 = 노화(老化) 연구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박상철 교수는 서울대 의과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박사학위를 받은 뒤 30년간 서울대 의대 생화학과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화세포사멸연구센터와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을 역임했고, 현재 전남대 연구석좌교수로 활동 중입니다. 노화 분야 국제학술지 ‘노화의 원리’에서 동양인 최초 편집인을 지냈고 국제 백세인연구단 의장, 국제노화학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노화 연구 공로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노화이론을 세운 그의 논문은 과학저널 ‘네이처’지에 소개됐습니다.
백년을 넘게 살아온 분들을 만나면 출생시기에 따라 사회적 성향과 국가관으로 표현될 수 있는 시대정신이 차이가 큰 것을 엿볼 수 있다. 자라고 살아온 과정에서 마주친 사회체제가 너무도 다른 한말, 일제, 해방, 한국전쟁 등의 격동을 겪어내야만 했던 우리나라 백세인들은 세대별로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20여년 전 만난 백세인은 대부분 19세기말에 태어나서 20세기를 거쳐 21세기까지 격동의 3세기를 살아온 근세사의 산 증인들이었지만 이들이 10대일 때 국가가 붕괴되어 교육체계가 갖춰지지 못했기에 학력을 가진 분이 거의 없었다. 10여년 전에 만난 백세인은 한일합방 전후로 출생하여 일제하의 초등교육을 받기 시작하였고 극히 일부 대학을 마치기도 하였다. 최근에 만난 백세인은 삼일독립운동 이후 출생하여 일제하의 초중등교육을 받고 해방 전후로 대학교육을 받은 분들이 상당수 있다. 따라서 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달랐다. 1900년 전후 출생의 백세인은 우리나라를 아직도 조선이라고 하였고, 1910년 전후 태어난 이들은 일제시대에 대한 향수가 일부 남아있었다. 그러나 삼일독립운동 전후 1920년경에 태어난 백세인은 일본에 대한 적개심과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을 당당하게 표출하였다. 이들은 이삼십대에 태평양전쟁 막바지의 찬탈, 해방 후 남북 갈등과 한국전쟁의 참담한 현장을 몸소 겪어낸 분들이다. 국가사회 모든 분야에서 기초부터 새롭게 구축하여 오늘날 대한민국의 초석을 완성한 당사자들이기도 하다. 이들은 여러 분야에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며 살아왔기에 일제치하에 숨죽이며 살아온 전세대의 백세인들과 여러 측면에서 매우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중에서도 코로나 사태가 조금 진정된 지난 5월초 연휴 기간에 찾은 어떤 백세인은 지금까지 만난 여느 백세인과 차원이 다른 특별한 분이었다.
안내 받아 실내로 들어선 순간 안광이 형형한 어르신이 소파에 앉아 계셔서 큰절로 뵙기를 청하자 그냥 앉으라 하는 말씀에서부터 압도되었다. 바로 1920년에 출생하여 만100세가 된 우경 장경석 장군이었다. 지금까지 만난 대부분의 백세인은 으레 기력이나 자신감이 어느 정도 쇠하여 있었는데 이분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백세인을 조사할 때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시간 공간 지남력, 수리력, 기억력, 우울증 여부, 질병이환경력 등에 대한 일반적인 검사 자체가 자신을 무시하는 일이라며 뚝 잘라버렸다. 자신의 건강에 대한 자부와 삶에 대한 자신감이 넘쳐 있는 분이었다. 선대 가족이나 친척 중에 장수한 가족력은 없었다. 본인의 평생 노력을 통해 장수를 누린 대표적인 분이었다. 부인은 십여년 전에 작고하였지만 성공한 3남3녀를 두었고 이미 손자 증손자까지 본 다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었다. 특히 자신이 월남하여 집안의 중시조를 이루었음을 당당하게 자랑하였다.
젊어서는 군인의 길을 걸어 장군이 되었고, 중년에는 요가로 도를 닦아 교수가 되고, 노년에는 컴퓨터를 만나 세상을 폭넓게 개척해나가는 그의 모습은 시련을 이겨내고 해법을 찾아 새로운 길을 개척해가는 영원한 구도자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바로 노인을 위한 행동강령으로 본인이 주장해온 ‘하자, 주자, 배우자’ 강령을 실천하여 장수를 이룬 분이었다. 정신심리학자인 마크 아그로닌은 <노인은 없다 (The End of Old Age)>라는 책에서 나이 들수록 더 발전하고 더 강해지는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나이가 많아지면 ‘나이가 들었어도 여전한 슈퍼히어로 학자, 일상의 평화를 찾아내는 현인, 다음세대를 마음으로 껴안는 수호인인 관리자, 마지막에 다다를수록 더욱 화려하게 꽃피는 꽃 같은 창조자, 죽음을 초월하여 우주의 섭리를 내다보는 예지자’가 된다고 주장하였는데 바로 장옹이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
일상생활을 점검하기 위해 근자에 만나는 친구분이 없느냐고 묻자 “친구? 다 죽고 없어. 당신도 마찬가지로 오래 살면 그렇게 돼요. 한 스무살 밑이 친구가 되지. 그들하고 가까이 하려고 애쓰는데 그게 제대로 잘 안돼. 그러니까 자연히 독서를 한다든가 명상한다든가 그러지. 만일 내가 명상 안 배웠으면 노년에 무엇을 하고, 어떻게 뭘 했을지.” 비록 친구가 없어도 명상과 요가수련으로 시간을 소요할 수 있음을 과시하였다. 덧붙여 다시 젊어지면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 묻자 “그런 생각 해본 적이 없어. 인생은 파란만장하게 그걸 극복하고 엮어져 나가는 것이오”라고 답하였다. 모든 인생의 역경을 헤쳐 나가면서 뒤를 돌아보지 않으며 앞만 바라보면서 후회 없이 살아온 삶을 담담하게 표현하였다. 그러면서 당신이 살아온 삶의 궤적을 돌아보면서 항상 위기마다 귀인을 만나 도움을 받게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아무리 본인이 강해도 함께 살아야하는 진리를 되새겨주었다.
이천년 전에 이미 장자(莊子)가 “뜻을 가지고 가는 자는 그 어느 것도 말리지 못한다(之者物莫之傷)”라고 말한 가르침은 인간의 장수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백수를 이룬 분들을 만나게 되면 한분 한분마다 당당함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나름대로의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어떤 일들에 몰입하고 있음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번에 만난 장경석 장군의 경우는 더욱 특별하였다.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나이에 전혀 상관없이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지 않았다. 바로 목적을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온 그는 ‘늙음은 없다’는 철학을 세상에 전파하는 도인(道人)이며 나이듦의 의미를 새롭게 한 영원한 젊음의 백세인이다. 또한 본인이 저술한 <노화혁명>이라는 책에서 ‘노화는 죽기 위한 변화가 아니고 생존을 위한 거룩한 과정이다’라고 한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분이 아닐 수 없다. 삶의 과정에서 마주치는 어떠한 고통과 시련이 오더라도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창의적으로 해결해가며 예지적인 식견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당당한 백세인의 모습은 후학들에게 절로 고개를 숙이게 하며 초고령사회를 밝히는 횃불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