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코로나19 액션플랜 합의… 세계 최빈국 채무상환 연말까지 유예"

2020-04-16 07:35
1조달러 규모 저소득국 자금지원 패키지 공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세계 최빈국의 부채 상환 의무를 일시적으로 유예하는데 합의했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G20 의장국인 사우디 아라비아는 제2차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G20 산하 3개의 워킹그룹에서 마련한 액션플랜을 최종 승인했다.

이번 G20 재무장관회의는 지난 2월 사우디 리야드에서 개최된 1차 회의에 이은 두 번째 정식 재무장관회의다. G20 재무장관들은 앞서 지난 3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긴급한 특별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증유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G20이 액션플랜을 도출해 시장의 위기극복을 위한 시그널을 보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국이 공동의장국을 맡고 있는 '국제금융체제 실무그룹(International Financial Architecture Working Group, IFA WG)'에서는 저소득국과 취약국을 위한 대규모 자금지원 패키지를 마련했다.

패키지는 G20 차원에서 △IMF 지원수단 확충 △다자개발은행(MDB)의 개도국 지원 확대 △저소득국 채무상환 유예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

IMF는 총 1조달러의 대출 여력을 바탕으로 신속대출제도 한도 2배 상향, 기존 지원수단 활용 제고, 단기 유동성 라인 등 종합적인 자금 지원 패키지를 마련한다.

세계은행(WB)과 지역개발은행(RDB)을 중심으로 저소득국 지원을 위해 총 2000억달러 규모의 대책을 마련해 보건·의료 분야 투자, 긴급 재정지원, 기업·금융기관 지원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1인당 GNI가 1175달러 미만이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곤란한 IDA국가(76개국+앙골라)와 UN이 지정하는 LDC국가가 보유한 공적채권에 대해 올해 말까지 채무상환 유예한다.

이와 함께 G20 액션플랜에는 △방역대응 △경제대응 △국제금융 등 단기 과제와 코로나 19 이후의 △지속성장 회복 △미래준비 등 중장기 분야까지 아우르는 5개 분야로 구성됐다.

방역측면에서는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한 지원 확대, 미래 팬데믹 위험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가 포함됐다. 경제 측면에서는 취약계층 지원, 필수 재화·서비스의 이동 보장, 글로벌 공급망 복원, IMF 지원수단 확대, 저소득국 채무상환 유예 등 총 40개의 행동계획이 논의됐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IFA 공동의장국으로서 글로벌 금융안정 회복과 저소득국에 대한 구체적인 금융지원 패키지 합의를 이끌어낸 것은 큰 성과"라며 "액션플랜에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정상화를 위한 출구전략과 유사사태 발생에 대비한 과제를 함께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15일 저녁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제2차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