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은 식약처가 인정한 '‘쿠바산 폴리코사놀’로 건강 관리

2020-03-24 10:30

 

[사진=쿠바산 폴리코사놀]

 
건강에 관심 있는 중장년층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구매와 섭취 비중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중장년층에게 매우 중요해져 ‘쿠바산 폴리코사놀(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식약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인정받았다.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이 있다.

LDL콜레스테롤은 약해진 혈관 벽에 쌓여 혈관을 좁히지만, HDL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붙은 LDL콜레스테롤이 분해되도록 한다. 전문가들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범위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한 실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 적용시험에서 쿠바산 폴리코사놀 20㎎을 매일 4주간 섭취하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29.9% 증가했다. 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은 22% 감소했다.

그러나 모든 폴리코사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건 아니다. 식물에서 추출하는 폴리코사놀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성분과 기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편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뿐이다. 다른 원산지와 식품에서 추출해 얻은 폴리코사놀은 식약처가 인정하지 않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