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 3차 회의…"총수 재판 상관없이 본연 임무 충실"

2020-03-06 08:59
주요 계열사 현안 파악과 외부인사 섭외 진행하며 준법감시 역할 시동
총수 재판과 상관없이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

지난달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에서 김지형 위원장이 웃음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출범 한 달째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법위)가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중점과제 선정을 위한 행보에 돌입했다. 준법위는 노조와 경영권 승계 등 안건에 대해서도 다루는 등 성역없이 삼성 준법감시인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준법위는 주요 계열사 현안 파악과 외부인사 섭외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삼성그룹의 준법 감시기관으로서 외형을 만들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그룹의 과거 직원 기부금 열람 건에 대한 사과를 이끌어내는 등 대외 행보를 시작했다.

이날 준법위 3차 회의는 7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중점과제 선정 작업이 이뤄졌다. 삼성 관계사 내부거래 승인과 관련한 심의 등을 진행했고, 경영권 승계 문제도 다뤘다.

준법위 관계자는 “삼성그룹의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 삼성그룹에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진정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 준법위가 삼성그룹의 뜨거운 감자인 노조와 경영권 승계 등도 가감없이 다룬 것이다.

앞서 두 차례 회의에서는 대외 후원금 모니터링, 관계사 내부거래 점검, 각종 거래와 조직변경 사항 파악, 최고경영진 준법 감시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준법위는 공식 홈페이지 오픈을 앞두고 운영절차 등도 마지막으로 조율했다. 이르면 다음주 공개하는 홈페이지는 누구나 신고 및 제보가 가능하며 특히 제보자의 익명성 보호를 위해 익명신고시스템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언론을 비롯한 사회각계와 소통할 공식창구로 활용된다.

이 부회장 재판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조직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상황을 인식하고 있으며, 제대로된 감시 업무를 통해서 입증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경실련을 비롯한 진보 단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수단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경실련 관계자는 “삼성이 과거에도 준법위와 같은 감시 기관을 둔 적이 있지만 실효성이 없었다”며 “재판에 유리하게 적용하기 위해서 만든 준법위는 진정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준법위는 주변의 많은 우려를 받으며 탄생했기 때문에 이를 넘어서야 하는 것은 필연적 과제다.

준법위 관계자는 “위원회는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여하한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했다.

이달 열리는 삼성그룹 계열사의 주주총회 이후 최고경영진, 이사회와 준법위가 정기적으로 만날 가능성도 크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창립 이후 처음 사외이사인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출했다. 내부에서도 사외이사 의장을 선출하는 등 투명한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준법위가 활동하기에는 적기인 셈이다.

최준선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는 “삼성이 과거에 대해서 사과하고 청산하겠다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준법경영을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맞추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준법위 앞으로 회의를 매달 첫째주 목요일로 한다고 밝혔다. 4차 회의는 다음달 2일에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