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민간·국제기구 대북지원 공개 여부 신중한 이유는?

2020-03-03 14:00
"대북지원 공개, 北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관련 단체 판단에 따라"

정부가 일부 민간단체 및 국제기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북방역물자 지원 문제를 구두로 협의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그러나 지원 결정 이후 공개 여부에 대해선 신중한 태도를 보여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제기구나 민간단체의 대북방역지원 요청 및 협의는 없느냐’는 질문에 “구두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북측과의 구체적인 협의를 해서 정부의 반출 승인에 필요한 서류 제출 등을 접수한 건 없다고 했다.

이 당국자는 향후 대북 방역물자 지원이 민간단체 및 국제기구를 통해 ‘우회지원’이 결정되고 이를 공개할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업무를 위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싶은데, 그분(민간단체)들이 보도자료 배포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분들 사정을 신경 써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부 대북지원단체 등은 남측 정부와의 방역물자 협의 과정과 결과가 알려지는 것을 북측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대북방역지원 공개를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고 강조하고, 나름대로 철저한 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랑하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이 방역물자지원 사실을 공개적으로 알리기 꺼리고, 만약 그 과정이 알려지면 지원을 거부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판단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난해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북한이 대남 비난 메시지를 계속해서 내놓는 상황에서 공개적으로 남측의 지원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한편 현재까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적십자사연맹(IFRC), 국경없는의사회(MSF), 한국 샘복지재단 등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부터 코로나19 관련 인도적인 차원에서의 대북 지원을 위해 제재 면제 승인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적십자 활동 모습. [사진=국제적십자사연맹(IFRC)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