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연이틀 ‘마스크 대란’ 언급…현장 점검 지시

2020-02-27 15:45
“행정적 조치 끝나지 말고 꼭 나가서 확인하라”
임대료 지원 등 대구 자원봉사자 보상책도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마스크 대란’ 문제와 관련해 일선 공무원들의 현장 점검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어제에 이어 ‘국민 체감’을 언급하며 식약처 등 관련부처 공무원들이 현장을 챙기도록 주문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공무원들에 현장 점검하라고 한 건인데 어제 비로소 실효성 있는 조치가 나왔는데 행정적 조치로 끝나지 말고 일제히 나가서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고 문 대통령의 발언을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상황 및 대책에 관해 정례보고를 받고 “국민의 체감이 제일 중요하다”며 정부가 국민들이 실제로 느낄 수 있는 대책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수출 제한 조치로 공급 물량은 충분히 확보돼 있다”며 “그러나 마스크가 국민 개개인 손에 들어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자원봉사자에게 보상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정부에 지시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미 (김상조) 정책실장을 통해 곧 확정할 추경 예산에 자원봉사자에 대해 보상하는 방안 반영하라고 지시한 상황”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성구 대구시의사회장이 ‘동료 여러분들에게 호소합니다’라는 호소문을 쓰고, 전국 각지에서 의료인이 뜨거운 호응을 보였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의료진 부족한 현장에 자원봉사 떠난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여러분이 진정한 영웅”이라고 했다.

이어 “어떤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닌데 방역현장에서 자원봉사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면서 “그런 분들에게도 착한 임대인에게 지원하듯 지원해주라”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이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자원봉사자에 대한 보상 액수 및 방안 관련해선 “추가경정예산(추경)에 어떻게 반영할지는 기재부에서 논의하고 있다”면서 “추경 형태일지 특별 지원형태일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국토부와 해수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