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종투사, CB 등 메자닌 투자 확대

2020-02-16 13:53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아주경제DB]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종합금융투자회사들이 자본시장 안정화를 위해 6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메자닌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투자협회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사업을 하는 6개 증권사들과 지난 11일 여의도 금투협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투입 예산은 각 사별로 최대 1000억원씩 6000억원 수준까지 확보할 방침이다. 코스닥 기업의 CB 등 메자닌 자산들을 심사를 거쳐 시장가로 매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자금조달과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는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연기로 사모펀드 시장 위축을 우려한 종투사들이 주도해 열렸다. 라임사태로 CB 등 메자닌 자산 투자가 위축되면 이를 발행하는 기업들의 자금 조달도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회의에 참석한 6개 증권사는 모두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종투사들로, 사모펀드에 대한 신용공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PBS 업무와 함께 중소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신용공여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은 금융위 인가를 거쳐 발행어음 업무도 맡고 있다.

금투협 관계자는 "종투사들의 결단이 중소기업 자금 조달과 자본시장 신뢰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모험자본 공급 확대를 위한 건전성 규제 완화와 발행어음 인가 허용 등이 이뤄지면 혁신기업에 대해 보다 신속한 자금 공급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