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發 휴교대란]] “중국인 유학생 포비아 아니라 자국민 학습권 침해”

2020-02-14 08:15
교육부 뒤늦은 개강 연기 권고 조치
대학들 개강 1~4주 연기 후 자국민 대학생 학습권 침해 논란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성균관대와 경희대를 잇달아 방문해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 관리 실태 점검을 하면서 “중국인 학생들을 과도하게 혐오하는 시선이 적어지도록 우리 대학이 더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3월 개강을 앞두고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인 유학생 포비아(공포증)가 확산한다는 우려가 나온다. 하지만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만 치중하던 교육부의 뒤늦은 개강 연기 권고 조치로 대학들이 개강을 1~4주 연기하면서 오히려 자국민 대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현재 대부분의 대학은 개강을 연기한 상황이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에 따르면 12일 기준 개강을 1주 연기한 학교는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등 전국 13개교이고, 2주 연기한 학교는 고려대, 동국대, 연세대 등 91개교이다. 서울대도 개강을 2주 늦췄다.
 

13일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 기숙사 현관에서 민영돈 총장(왼쪽)과 쑨시엔위 주광주 중국 총영사가 유학생 격리 시설을 둘러보기에 앞서 손을 소독하고 있다. 조선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고자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 260여명을 기숙사나 자취방에서 14일 동안 격리한 뒤 수업에 참여시킬 예정이다.[사진=연합뉴스]

충북 소재 사립대 A입학처장은 “교육부가 처음에는 대학들의 개강 연기 요청을 듣지 않다가 일주일 만에 개강 연기를 권고했고, 대학마다 기준이 없어 1주, 2주씩 들쭉날쭉 개강을 연기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연기해야할지 막막한 상황”이라면서 “중국인 유학생들을 수용할 기숙사가 부족한 대학은 자가격리를 독려하는 것 말고는 달리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에 대한 대학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대학 기획처장 등 관계자 40여명과 유은혜 부총리 주재로 대학 관계자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대학 관계자들은 개강 연기 지침을 요청했지만, 교육부는 “아직 시간이 있다”며 거부했다.

지난 2일에는 감염 우려 지역에 대해 교육부 장관과 시·도 교육감이 협의하면 개학 연기나 휴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지난 5일에는 중국을 다녀온 학생, 교직원은 입국 후 14일간 한시적으로 등교를 중지하도록 했고, 대학들에 4주 이내 개강 연기를 권고했다. 대학가에서는 ‘뒷북 대응’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13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28명이고 퇴원자는 7명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이 잘 이뤄지고 있다는 평이지만, 3월 개강을 앞두고 7만명에 이르는 중국인 유학생이 입국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 인천 소재 사립대 B교수는 “3월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 대거 입국은 이미 예견된 상황인데도 교육부가 시간 끌기식으로 버티다보니 정작 국내 학생들의 학습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면서 “중국인 유학생에게 개강 2주 이전에 입국해 자가 격리하도록 조치하고, 대학 학사일정은 예정대로 진행하는 것이 한 나라의 미래 인재를 키운다는 교육부가 선제적으로 취했어야 할 조치 아닌가”라고 반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