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원·위안 직거래 시장 활성화 위해 금융 규제 풀어줘야"

2019-12-02 16:08
외환시장운영협의회 '시장 성장 과제 콘퍼런스' 개최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 활성화를 위해 거래 방식을 쉽게 개선할 수 있도록 금융 규제를 대폭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핀테크 도입 등 거래 방식을 간편하게 개선해야 한다는 시각에서다.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는 2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원·위안 직거래시장 및 한국 위안화 청산은행 5주년 기념 콘퍼런스'를 개최해 서울과 상해의 원·위안 직거래시장 성장을 위한 과제를 논의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신흥경제부장은 "중국과의 연관성이 금융·자본시장으로 확대되는 만큼 위안화 직거래 시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금융 규제를 풀어주는 정교한 정책으로 시장에 문을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늘어나는 원·위안화 무역결제 규모에 비해 아직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부장은 "올해 10월 말 위안화 채권인 딤섬본드 발행액이 전년 대비 10분의 1 수준인 1억5000만 달러에 그쳤다"며 "위안화 예금도 3년째 제로 수준에 머물고 있는 등 시장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발표자인 송대근 한국은행 외환시장팀장도 "외환당국이 중국과의 협의를 통해 제도 개선 등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그는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의 실수요자가 2% 수준으로 매우 적다며 근본적인 수요 확충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시장조성은행 간 호가제시 및 거래방식 편의성을 제고하는 제도개선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에서도 인센티브를 제공해 시장 참여를 독려하겠다고 답변했다. 김회정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원·위안 직거래 시장조성은행에 대한 외환건전성부담금 감면을 내년까지 연장하겠다"며 "시장조성은행이 보유한 비예금성 외화부채에 대해 부담금을 줄여주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부장이 2일 '원·위안 직거래시장 및 한국 위안화 청산은행 5주년 기념 콘퍼런스'에서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민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