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北발사체 탄도미사일 규정... 아베 "국제사회의 심각한 도전" 비난

2019-11-28 21:35
北 오후 4시 59분쯤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 발사
아베 "美·韓과 연계해 경계 강화 할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8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발사체 2발에 대해 “국제사회에 심각한 도전”이라고 비난했다. 일본 정부는 해당 발사체를 탄도미사일로 규정했다.

일본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관방장관, 외무장관, 방위장관이 참가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4각료’ 회의를 10분간 개최하고 북한의 발사체 발사 사안을 협의한 뒤 이 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 자리에서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와 연계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기 위해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올 들어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할 때마다 미국과의 연대를 강조했지만, 한국은 좀처럼 언급하지 않았었다. 이번에 한국을 언급한 건 우리 정부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결정을 내린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발사체를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북한에 이를 항의했다. NHK는 "정부가 주중 대사관 경로를 통해 북한에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  항의했다"며 "일본 외무성 간부도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일련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23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창린도에서 해안포 사격을 한 이후 이번에는 초대형 방사포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발사 등 저강도 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신형 무기 성능시험 목적도 있지만 북미관계나 남북관계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이 28일 오후 함경남도 연포 일대에서 초대형 방사포를 2발을 쐈다. 지난달 31일 초대형 방사포를 시험발사한 지 28일 만이며 올해 들어서만 13번째 발사체 도발이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