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전 사장 "전기료 특례할인 폐지, 12월 결정"

2019-11-07 09:10
"특례할인 계속 거론, 시장 혼란 부추겨…이사회에서 곧 논의"
"모두 일몰하겠다" 발언 후 갈등 촉발, 한발 물러서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이 전기요금 특례 할인 제도 폐지 여부를 정부와 논의해 12월 중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갑 사장은 6일 '2019 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2019)'가 열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례 할인은 기간이 끝나면 일몰 폐지하는 것이 기본 취지"라며 "한전 이사회에서 연장·폐지를 결정할 것이고 사전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충분히 협의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주택용 절전 할인, 신재생 에너지 할인, 에너지저장장치(ESS) 충전 할인, 전기차 충전 할인, 초·중·고교 및 전통시장 할인 등 전기요금 한시 특례 할인 제도를 폐지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 발언으로 산업부와 갈등설이 불거지자 한발 물러선 것이다.

김 사장은 "공개된 안을 갖고 11월 말 열리는 한전 이사회에서 토론할 예정이다"며 "모든 문제를 종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문제를 계속 거론하는 것은 투자자와 국민의 혼란만 가중시키기 때문에 말을 아끼겠다"고 덧붙였다.

전기료 인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전체 국민이 지금 요금을 적게 내고 5년 후에 많이 내겠다고 하면 어쩔 수 없다"면서도 "제때 안 내면 언젠가 이자로 돌아오게 되고, 한전 부채가 계속 쌓이면 길게 봐서 국민 부담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한전 수익성을 악화시켰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원전을 덜 돌리면 수익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동률이 늘어나는 게 이익인 것은 맞다"면서 "하지만 이 계획은 MB(이명박) 정부 때 만들어진 일정대로 가는 것이고 박근혜 정부 들어 1년 유예해서 늦춰놓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전 가동률이 줄어드는 것을 보고 탈원전이라고 하는 건 맞는 해석이 아니다"며 "원전을 더 짓느냐 줄일 거냐 논의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전공대 설립 타당성 논란에 대해서는 "기존 종합대학과 연구소 등에 연구개발(R&D) 소싱을 맡긴 결과물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앞으로 R&D 규모가 1조원으로 늘어나게 되는데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 "전력연구원은 응용개발을 괜찮지만 지금 우리가 들어가는 시대는 이전과 완전히 다르다"면서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위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한전공대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3분기 실적과 관련해서는 "3분기 흑자 전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