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50년 불행한 역사로 1500년 협력 역사 훼손, 어리석은 일"

2019-10-22 17:00
이 총리 '고(故) 이수현 의인 추모비' 찾아
“인간애는 국경도 넘는다는 것 실천"

일본을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50년이 되지 않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우호적인 협력의 역사를 훼손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도쿄 신주쿠(新宿) 신오쿠보(新大久保)역에 있는 '고(故) 이수현 의인 추모비'를 찾은 이 총리는 “(한일) 두 나라는 길게 보면 1500년의 보호 교류 역사가 있다. 불행한 역사는 50년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2001년 전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승객을 구하다 숨진 이수현씨는 한일 양국 우호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50년이 되지 않는 불행한 역사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7년, 일제 강점기 35년을 합친 기간을 뜻한다. 이 총리의 발언은 일제 외침의 뼈 아픈 역사로 이씨의 헌신같은 양국의 보호 교류가 중단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리는 이날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 후 바로 이씨의 추모비를 찾았다. 검은색 정장에 검정 넥타이를 한 이 총리는 이씨의 추모비 앞에 국화를 헌화했다.

이 총리는 “이수현 의인 같은 분들이 국경을 생각해서 몸 던졌겠나? 인간에 대한 사랑 때문”이라며 “인간애는 국경도 넘는다는 것을 실천해 보이셨다. 그런 헌신의 마음을 추모하기 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일본 도쿄 신주쿠(新宿) 신오쿠보(新大久保)역을 방문해 2001년 전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승객을 구하다 숨진 '고(故) 이수현 의인 추모비'를 찾아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