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퇴...정의당·민주평화 "결심 존중"

2019-10-14 15:49
정의당 "검찰 개혁, 피할 수 없는 대세"
민주평화당 "선거제 개혁·사법개혁 차질 없이 진행되길"

정의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하자 "조국 장관의 고심을 이해하고, 존중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가족들에 대한 수사 등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불구하고, 검찰 개혁에 대한 집념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했으며, 수고 많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 개혁은 결코 피할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국민의 강력한 개혁 의지를 가슴 깊이 새겨 엄격하게 개혁을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에 대해서는 "대결 정치를 멈추고 국민을 위한 개혁 입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정의당은 여야 패스트트랙 개혁 공조를 통해서 흔들림 없이 검찰 개혁 법안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늦었지만 사퇴 결심을 존중하고 결단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진정한 개혁이 시작되어야 한다"며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선거제 개혁과 사법개혁이 한 치의 차질없이 진행되어야 한다. 경제개혁과 민생개혁도 본격적으로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특히 헬조선에서 신음하는 청년들을 좌절하게 만든 금수저 전형과 입시비리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더 이상 분열의 정치가 계속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선거법 개정과 동시에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이 즉시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개혁진영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진정한 개혁, 국민을 위한 개혁에 헌신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도 개혁 저항 정치, 반사이익 정치, 꼬투리 잡는 정치를 그만두고 보수혁신과 민생정치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운데)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