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과 함께 떨어지는 머리카락…가을 ‘탈모’ 주의보

2019-10-12 06:00
가을철 탈모 관리법 및 탈모 아이템 소개

​애경산업 더마앤모어의 ‘더마앤모어 콜라겐 안티 헤어 로스 샴푸·트리트먼트’. [사진=애경산업]

본격적으로 가을이 찾아오자, 가을 탈모에 대한 두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가을이 시작되면 여름 대비 일조량이 줄어들고 일교차가 커진다. 또한, 여름 내 자외선과 열기에 시달려 두피의 유·수분이 깨지면서 두피 건조 및 각질이 일어나고 약화된 모근때문에 탈모도 가속화된다. 아울러 가을은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시기다.

모발은 평균적으로 3년가량의 생장기, 3주의 퇴행기, 3개월의 휴지기를 갖는다. 가을은 퇴행기에 있는 머리카락이 가장 많은 계절이다. 여름에 비해 일조량이 줄어들고 큰 일교차로 인해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깨지면서 두피 건조 및 각질이 일어나고 탈모도 가속화된다.

게다가 여름 동안 땀과 피지, 먼지 등으로 자극받은 두피는 성장기 모근에도 작용해 모발이 자라지 않는 휴지기를 더욱 앞당길 수 있다. H&B(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9월 18일까지 판매된 샴푸 순위 5위권 내 탈모 완화 기능이 포함된 제품 3개가 포함됐다.

왼쪽부터 자올 닥터스오더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라우쉬 ‘씨위드 스칼프 팩’, 

​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 세정 미스트’. [사진=각 사]

◆ 예방이 더 중요하다···탈모 관리법 알아보니 

#셀프 두피 마사지하기. 두피 마사지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관리법이다. 마사지를 통해 두피에 약한 자극을 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모근 건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선 두피를 자극해 릴렉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마 끝부터 정수리 부분까지 원을 그리듯 눌러주며 마사지한다. 마지막으로 손가락 끝으로 두피 전체를 주물러준다. 두피 마사지의 시간은 5~10분 정도가 적당하며 이때 두피 마사지기 등을 사용하면 마사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두피 케어에 도움을 주는 샴푸 선택하기. 환절기 여성탈모 케어에 가장 기본적인 실천사항은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 등으로 인해 두피와 모발이 손상되기 쉽기 때문이다.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매일 사용하는 샴푸 등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절기 예민해진 두피는 실리콘, 파라벤 등이 첨가되지 않은 샴푸를 선택해야 두피 자극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두피에 수분 장벽을 세워 건강을 유지해주는 세라마이드 및 콜라겐 등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탈모가 악화될까. 심평원에 따르면 머리를 자주 감으면 오히려 탈모가 발생한다는 건 잘못 알려진 이야기다.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들은 수명이 다해 정상적으로 탈락하는 것으로 머리 감는 횟수나 샴푸 사용과는 무관하다. 사람은 정상적으로 하루에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지며 다시 새로운 모발들이 자라난다. 사흘에 한 번 감으면 매일 빠질 머리가 한꺼번에 빠질 뿐이고 전체 탈모량은 차이가 없다. 오히려 머리를 잘 감지 않으면 두피와 모발에 먼지나 노폐물이 쌓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한올 한올 소중한 머리카락 챙겨주는 탈모방지 아이템

​애경산업 더마앤모어의 ‘더마앤모어 콜라겐 안티 헤어 로스 샴푸·트리트먼트’는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으로 콜라겐 성분을 처방해 두피 탄력 및 모근 강화, 두피의 각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실리콘, 파라벤 등 두피에 걱정되는 성분 10가지를 함유하지 않아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줘 탈모 증상을 케어할 수 있다. 또한 외출 시 수시로 두피를 관리해주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자올 닥터스오더의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는 pH5.5의 약산성 샴푸로 100% 자연에서 유래한 계면활성제를 사용하고 설페이트, 파라벤, 실리콘, 색소가 없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임상을 통해 미세먼지 세정력 효과 및 비듬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입증됐다.

라우쉬 ‘씨위드 스칼프 팩’은 샴푸 전 두피에 직접 도포해 마사지한 뒤 씻어내는 두피 전용 스케일링 마스크로, 다음단계 제품의 효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해초와 허브 추출물이 두피의 과도한 각질과 피지 케어에 도움을 준다.

​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 세정 미스트’는 두피 항산화 케어를 도와주는 워터 제형의 스프레이다. 아쿠아 민트 추출물 함유로 항산화 효과를 전달할 뿐 아니라 방금 샤워한 것처럼 상쾌한 두피 쿨링 효과, 모발 냄새 정화 효과까지 있어 여름에 들고 다니며 쓰기 좋다. 컨디셔닝 성분으로 곱슬머리 정돈까지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