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부·장 전문 중소기업에 시설자금 120억 지원

2019-10-08 16:38
올해 전문 중소기업 성정…R&D 자금 4년간 20억·시설자금 100억
연구 인력 채용하면 3년간 5000만원 지원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연내 소재·부품·장비 전문 중소기업을 지정해 인건비와 연구·개발(R&D)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 대상 소재·부품·장비 전문 중소기업을 연내에 지정한다고 밝혔다. 지정 기업에는 기술보증기금이 '강소기업 기술혁신 지원단'을 구성해 1:1 맞춤형 지원을 한다.

R&D 자금을 4년간 최대 20억원, 시설·양산자금을 최대 100억원도 지원한다. 연구 인력 채용 비용은 최대 3년간 5000만원 제공한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 산하 실무추진단과 대·중소 상생협의회에서 투트랙(Two-track) 방식으로 기업 간 수직적(수요-공급기업 간)·수평적(수요기업 간) 협력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개정을 통해 각종 특례조치와 특별회계 관련 법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대한 외국 투자기업 유치를 위해 경제적 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성공 사례를 조기 창출하는 데 주력하고, 해당 분야에 특화한 선제적 유치 활동과 주한 외국 상의 간담회 등을 진행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10월 8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