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염동열 "석탄산업현장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해야"

2019-10-08 09:54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은 8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석탄산업현장이 가지고 있는 근대시기 가치들을 설명하며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것을 문화재청에 적극 요청했다.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은 문화재를 활용한 도시재생활성화 뿐만 아니라 문화재를 보호하여 지역경제활성화 및 지역 정주여건 개선이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에 문화재청은 근대문화유산을 주거생활, 정치국방, 교통통신, 교육문화, 산업생산, 종교신앙, 인물사건 등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등록 및 관리하고 있다.

염동열 의원은 질의를 통해, 석탄산업현장은 △탄광촌 고유의 주택과 식문화 △일제강점기의 자원 수탈 역사 △석탄을 운반하기 위해 발달한 철도, 교량, 삭도 등 교통산업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 영월발전소로 대표되는 근대 산업시설 등 주거생활, 정치국방, 교통통신, 산업생산 등 다양한 유형의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 염동열 의원은 "근대역사문화공간은 보존할 가치 있는 유산을 재생산하여 문화적 공간을 조성해야 한다"라며 "산업화의 에너지원이었던 폐광지가 새로운 석탄산업 근대화 공헌도를 인정받아 재탄생할 수 있기 위해 문화재청의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이에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폐광지역 방문시 잘 보존되어 있는 유산들 확인했고, 해당지역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될 가능성 충분하다"라고 답변하며, 향후 추가 방안을 시사했다.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