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공개비판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종합)

2019-09-17 14:34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 IAEA총회서 방사능 피해 국제사회 공조 요청
후쿠시마 오염수 7월 말 기준 115만톤 달해...2022년 저장탱크 포화 예상

우리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하며 공개비판에 나섰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16일 오후(현지시간)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 총회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가능성을 언급하며 방사능 피해 우려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날 문 차관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총회 기조연설에서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이므로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차관은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조사와 환경 생태계에 대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 만한 원전 오염수 처리 기준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앞서 일본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전 환경상은 지난 10일 각료회의 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희석하는 것 말고 방법이 없다”고 발언해 파장을 일으킨 바 있다.

일본은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이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처리하지 못해 원전부지 내 탱크에 저장하고 있다. 도쿄전력이 파악한 오염수는 지난 7월 말 기준 100여개 탱크, 약 115만t에 이른다. 일본 정부는 내년까지 오염수 저장탱크를 137만t으로 증설할 계획이지만, 전문가들은 오는 2022년이면 저장탱크가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를 두고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염수를 수천미터 지하에 주입하거나, 수증기로 만들어 대기로 배출하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시멘트와 혼합해 지하에 매립하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유력한 것은 비용부담이 적은 해양 방출 방식이다. 말 그대로 일본이 100만t이 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낼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방사능 공포가 다시금 확산하고 있다.

독일 키엘 해양과학연구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출될 경우 1년 이내 한반도 해역이 방사능 물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 정부는 이에 대해 “과학적 근거가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다케모토 나오카즈(竹本直一) 일본 과학기술상은 이날 문 차관 연설에 앞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일본의 조처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거가 없는 비판들이 있다"고 주장해 우리 정부와 각을 세우기도 했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이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과기정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