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비에리 “2002년 한일 월드컵? 내가 한국인이면 부끄러웠을 것”

2019-09-09 15:28


크리스티안 비에리(이탈리아)가 2002년 한일 월드컵에 대한 악몽을 떠오르며 1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쉬움을 떨쳐내지 못했다.
 

[크리스티안 비에리. 사진=비에리 페이스북 캡처]


비에리는 최근 한 방송사와 인터뷰를 통해 2002년 한일 월드컵 한국과의 16강전 패배를 받아들이지 못했다. 비에리는 당시 이탈리아의 탈락이 개최국 이점을 본 심판 판정 탓이라고 여겼다.

비에리는 지난 7일(한국시간) 스페인 마르카TV와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2002년 한일 월드컵 16강 한국전 패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심판 판정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비에리는 “2002년 한일 월드컵 16강을 뛰면서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느꼈다”며 “나를 비롯해 프란체스코 토티, 파올로 말디니를 향한 파울에 휘슬이 울리지 않았다”고 억울해했다. 이어 그는 “물론 이길 기회도 있었지만, 월드컵에서 그런 스캔들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면서 “내가 한국인이라면 부끄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이탈리아는 비에리가 선제골을 넣었으나 후반 종료 직전 설기현에게 동점골을 허용했다. 이어 연장전에 돌입한 뒤 안정환에게 헤딩 골든골을 허용하면서 탈락했다. 큰 충격에 빠진 이탈리아는 패배의 탓을 심판으로 돌리기 시작했고, 심지어 안정환은 이탈리아 세리에A 페루자에서 방출되기도 했다.

한국은 당시 월드컵 8강에서 우승후보 스페인마저 무너뜨리며 역대 최고 성적인 ‘4강 신화’를 썼다.

한편 이번 방송 인터뷰에서 비에리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스)와 리오넬 메시(FC바르셀로나)의 비교를 묻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못하고 애매한 칭찬을 늘어놨고, 또 우상이었던 로베르토 바지오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